컴퓨터 IT 오디오/팁 & 리뷰

[리뷰] JBL CONTROL 1Xtreme 스피커 & CANARE 2S9FG 스피커케이블 무산소동선

Naturis 2011. 5. 21. 07:24
반응형
큰맘 먹고 스피커 하나 장만했습니다.. JBL CONTROL 1Xtreme 스피커 가 그놈인데요.

거의 15년간 여러 컴퓨터와 모니터가 들어오고 사라지는 가운데에도 꿋꿋이 자리를 지켜오던 PC스피커 (알텍랜싱 acs40)..
아래 사진의 왼쪽 것이 기존 PC스피커인 알텍랜싱 acs40입니다... 진짜 구닥다리죠... ^^;


그리고 오른쪽이 JBL CONTROL 1Xtreme...
이 놈으로 갈아타야 한다고 느낄 만한 이유는 알텍랜싱 acs40이 전원만켜도 잡음이 들린다는 것.. 그리고 음악이나 영화를 볼때 뭔가 약한 음량.. 무엇보다 너무 오래된 놈인지라 바꿔야 한다는 생각을 해오던 터였습니다..
사실 대충 사용에는 별 이상이 없었으므로 낭비라면 낭비라고 볼수도 있겠네요.. ^^; 


아무튼... CONTROL 1Xtreme 개봉...



크기는 별로 크지는 않아서 컴터 책상에 올려놔도 부담없습니다..



대략적 사양은...

CONTROL 1X treme
정격출력  125W
감도  87dB
임피던스  4ohm
응답 주파수 대역  70Hz~20KHz

크기는 228 * 155 * 139 입니다... 
구입한 JBL CONTROL 1Xtreme은 위에서 보듯이 실버 색상.. 검은 색상이든 실버색상이든 다 좋아보여요..
그런데, CONTROL 1Xtreme 는 패시브 스피커라 따로 앰프가 있어야만 구동이 가능합니다.. 
다행히 제겐 롯데에서 만든 오래된 중고 앰프가 있습니당.. ^^



위 사진에서 맨 위가 콘트롤 1익스트림...
그 밑이 튜너이고.. 그 다음이 앰프입니다...
비록 롯데에서 나온 저가 앰프이고 가끔은 한쪽 스피커가 제대로 안들릴정도로 갈아치우고 싶은 앰프지만 아쉬운데로 그냥 쓸만은 합니다.

그리고 맨 밑에 북쉘프 스피커... 
이것도 오래된 롯데 제품... 오래된 것 치고는 여전히 좋은 소리를 내는 스피커입니다...
문제는 이 스피커가 저음은 강한데 상대적으로 중고음은 약해서 영화볼때 사람 목소리가 잘 안들린다는 거죠.. 집안이 울릴정도의 저음이 좀 부담스럽고요.. 둥둥... -_-;
한마디로 음악 듣기에는 좋지만 영화를 본다든가 일반적인 PC 사운드에는 적절하지 못하다는 거죠..  컴퓨터 시작음이나 버튼음 따위를 이런 거대(?) 스피커로 듣는것도 참 난감하고요... ^^; 





그럼.. JBL CONTROL 1Xtreme 은 뭐가 다른가?
들리는 바로는 가격대 성능비 좋은 스피커라고 알고 있던 제품입니다..
그럼 실제 느낌은?



한마디로 무난한 범용 스피커라고 할 수 있을 듯하네요..
커다란 북쉘프 스피커보다는 저음이 떨어지지만 대신 중고음은 괜찮아요..
대신 CONTROL 1Xtreme은 일반적인 클래식은 음악에는 그다지 좋은 선택은 아닌 것 같습니다.. 역시 중저음 때문이고 그리 부드러운 소리는 아니기 때문인데요..

단순히 CONTROL 1Xtreme 하나만 가져다 놓고 들어보면 그 차이를 모릅니다.. 
제가 가지고있는 롯데 북쉘프 스피커 (LS 345)와 비교만 해봐도 그 소리의 차이를 확실히 알 수 있는데... 확실히 롯데 LS 345가 낫더군요..
이 LS 345 가 고가의 제품이냐하면 그렇지 않고요. 저가형 제품이고 아마 중고로 2만원정도면 살 수 있을 겁니다.. 반면에 CONTROL 1Xtreme은 중고로 9만원 새거는 11만원정도 한다는 거죠...

대신 팝 음악에는 CONTROL 1Xtreme 가 좀 어울릴듯 해요..
또한 리얼한 맛 특히 사람 목소리등 중고음의 느낌은 CONTROL 1Xtreme가 낫다는 생각입니다..
비교할 스피커가 오래된 롯데 북쉘프 스피커라 부족한 면이 있지만... 역시 PC에서의 용도로는 CONTROL 1Xtreme가 낫다는 결론..
각 스피커마다 제 쓰임이 있다는 것이 정답일 듯 합니다...

가끔 중저음이 필요한 영화나 클래식 음악이 있으면 CONTROL 1Xtreme와 롯데 LS 345 의 4스피커 조합이나 롯데 스피커 LS 345 단독으로 들으면 될 것 같아요..

PC 용도 또는 음악이나 영화 등 범용 목적으로 사용할 거라면 CONTROL 1Xtreme 추천...
그러나 음악 특히 클래식 용도라면 비추천...

인터넷에서 구입하려면 대략 최저가 10~11만원대에서 구입할 수 있을 겁니다..
제가 구입한 곳은 AV마을이란 곳인데 정품 취급하고 믿을만한 곳인것 같더군요..







번외로 따로 구입한 카나레(CANARE) 2S9FG 스피커케이블 무산소동선(14awg) 2.2mm에 대한 사용 느낌도 적어 보겠습니다..
위 JBL 컨트롤 1X에 물린 케이블이 카나레 2s9fg 입니다.. 일반적인 케이블TV용 동축케이블보다도 굵어보이는 크기에 선이 꼬아져서 만들어졌습니다...
그런데 이 스피커케이블은 1m에 3천원정도로 비싸다는 점... 그러나 스피커케이블계에서는 저가라는 점.. ^^;
확실히 기존의 막 케이블보다는 굵기라던가 만듬새는 좋긴합니다..
그럼 기존 막케이블선과 카나레 케이블과의 소리 차이는?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막귀라서 그런건지 그냥 들어봐서는 모르겠더라구요... 단지 느낌상 소리의 해상도가 좋아졌다는 것... 그래봤자 느낌일 뿐인데 말이죠..  ^^;



이상 JBL Control 1Xtreme 스피커와 카나레 2s9fg 스피커케이블에 대한 간단한 리뷰였습니다.
최고의 소리를 추구하면 집까지 팔아도 부족하다고 하지요..
경제적 부담을 주지않는 적당한 선에서 자신의 귀에 즐거움을 줄 정도면 될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