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IT 오디오/팁 & 리뷰

파일 "분할 압축" 하는 법

Naturis 2010. 3. 26. 22:39
반응형
압축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파일을 분할 압축하는 방법을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파일 분할 압축을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으나 일반적으로는 하나의 파일을 통채로 집어넣을 수 없는 상황, 예를 들면 CD나 DVD 디스크 하나에 집어 넣을 수 없는 상황이나 티스토리 블로그처럼 파일 올릴때 파일 크기에 제한이 있는 경우(티스토리는 10메가 제한)에 이용한다 할 수 있겠습니다.

자신의 컴퓨터에 WinRAR(영문판 기준)나 알집같은 압축프로그램이 깔려 있다는 가정하에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가장 보편적이고 안정적이라고 생각되는 WinRAR.

WinRAR v.3.3 은 40일간 사용가능한 셰어웨어입니다. 정식판은 인터넷 토렌트를 잘 뒤져보면 나오겠지요?

wrar393.exe


탐색기에서 압축하려는 파일을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뜹니다.
Add to Archive 를 누르면 압축할 파일에 대한 세부 설정이 나옵니다.







General 탭에 우측하단을 보면 Split to volumes, bytes라는 드랍메뉴가 있는데, 3.5인치 디스켓이나 Zip, CD, DVD의 크기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항목이고, 그렇지 않고 특정크기를 입력하려면 아래 화면처럼 분할할 각 파일의 크기를 넣어 주면 됩니다. 아래 화면은 티스토리 블로그의 업로드 제한 크기인 10메가바이트(10000000)로 설정한 화면입니다.






그리고나서,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다른 옵션들은 생략)





파일 압축이 진행됩니다.





실행이 완료되면 아래와 그림과 같이 여러개의 확장자 rar파일 (여기서는 15개의 10메가 파일들)로 분할 압축되어 생성됩니다.






그리 어렵지 않죠. 참고로 파일 확장자를 윈도우즈 탐색기에서 보이게 하려면 탐색기의 도구-폴더 옵션에서 "알려진 파일 형식의 파일 확장명 숨기기" 체크를 끄시면 됩니다.

그럼, 알집도 한번 해볼까요?
마찬가지로 탐색기에서 파일을 선택한 후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팝업창이 뜨는데, 알집으로 압축하기를 누룹니다.





그러면, WinRAR에서처럼 비슷한 화면이 뜨는데 분할압축크기를 누르고 압축파일 종류는 alz로 선택해주어야 가능합니다. (다른 확장자는 지원을 안 합니다. 역시 알집...-_-; ) 이제 압축 버튼을 누르면 압축이 진행됩니다만.....





압축도중 아래와 같이 에러가 떴습니다. 흠... 역시 알집....^^;




WinRAR를 쓰면서는 압축을 하거나 풀때 에러난 적이 한번도 없습니다만 알집으로 압축 작업을 하다보면 가끔 저런 에러를 보게 됩니다.
alz 확장자를 가진 파일을 풀때만 알집을 사용하곤 하는데도 지금껏 두세번은 압축관련 에러를 본 것 같습니다.

그것 뿐만이 아니고, 알집으로 압축을 풀때 처음에 잠깐 프리징 현상이라고 할까 1초정도 멈춰버리는 현상을 항상 봅니다. 분명히 알집은 버그투성이 입니다. 저도 프로그래머 출신이라 아는데 이런식으로 에러가 나는 것은 예외상황에 대처를 못해서 그렀습니다. 같은 조건에서 WinRAR는 에러를 찾아볼 수 없는 것은 그만큼 예외적 상황에 잘 대비해서 치밀하게 코딩을 했기때문일것입니다. 하긴 무료인 알집 공짜인 맛에 쓰긴 합니다만 정말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알집이 압축하거나 풀때 속도가 빠르냐 하면 그것도 아닙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해본 테스트로는 가장 느린게 알집이더군요. V3Zip은 속도라도 빠르던데요.

자매품인 알약도 마찬가지입니다. 확실히 알약은 바이러스나 스파이웨어를 못잡아 내는 경우가 많더군요. 일반인에겐 공짜이니 어쩌겠을까만은, 그래도 완성도 높은 프로그램을 내놓아야 하지 않을까요.

원래는 알약에서의 파일 분할 압축도 완료해서 서술하려고 했으나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파일 오류가 났으므로 그냥 중단하겠습니다. 맘 편하게 알집을 쓰지 않으시면 됩니다.

이상 분할 파일 분할 압축하는 법을 간단히 설명하고 나머지는 알집 프로그램 까는데 열심이었네요. 그냥 WinRAR 쓰시죠. ㅋㅋ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