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IT 오디오/게임

보더랜드 3 게임 소감

Naturis 2019. 12. 7. 19:36
반응형

컴퓨터 업그레이드하면서 라이젠 3600X CPU 이벤트로 받은 FPS게임 보더랜드 3를 플레이 해봤습니다. 

보더랜드3의 스토리는 판도라 행성을 중심으로 외계인이 남긴 보물을 찾아다니는 볼트헌터(vault hunter)들이 있는데 그들이 보물도 찾고 세상도 구하는 얘기..

보더랜드3의 대악당은 사이코 교주의 두남매들.. 

모즈 캐릭터로 해봤는데 아래와 같은 아이.. 

거너(Gunner) 입니다. 

 

모즈(Moze)..  그나마 제정신인 캐릭터?

다른 캐릭은 초반만 조금하다가 모즈로 고정했습니다. 다른 캐릭은 더이상 안할거구요. 왜냐면 스토리를 반복하고 싶지 않아서.. 

 

보스들도 잡고.. 제일 만만한 묘지기.. 덩치만크고 약점이 많음.. 

 

전작의 영웅 로랜드도 구경하고.. 

 

로랜드 동상 옆의 팬티만 입은 바바리족같은 인간..도 구경하고.. (악당은 아님..)

 

전설 아이템도 모으고.. 

 

최종 보스도 잡고.. 

 

전작 캐릭터인 릴리스 NPC가 목숨을 바쳐 구한 달에 불새의 이미지가.. (릴리스가 정말 죽었는지는 모름)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두서없이 소감 적어봅니다. 

1. 프로그램 오류와 버그가 많다. 

: 출시후부터 얘기가 많았는데 제가 출시후 2달 남짓 지나 플레이 하면서도 버그 많이 봤습니다. 여지껏 해본 게임중에 이렇게 크나큰 오류를 보여준 게임이 있었나 싶을 정도로요. 

- 오프라인으로 플레이시 충돌 문제.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온라인으로만 플레이하면 문제가 사라집니다. 다만 맨마지막의 클라우드 동기화 충돌은 많이 줄어들지만 드물게 나타나더군요. 

 

- 게임 스토리 진행이 않되서 다른 곳으로 포탈 이동한 이후 되돌아오면 해결되는 문제. 

- 아이템을 착용한것 보관주인 걸 교환하거나 할때 아이템 그림이 미처 안 바뀌거나 하는 문제.. 

- 기타 자잘한 버그들..  무한추락한다거나.. 

 

2. 최적화가 안됬다. 

: 보더랜드3가 요구사양이 은근 높습니다. 카툰스타일이라 별로 고사양일 피료가 없을 것 같은데요.. 아무튼 최적화에 문제가 있는게 아닌가 싶은.. 

엔비디아 2070 super 그래픽카들 사용중인데 1440p 모니터에서 고옵 75프레임 유지가 힘들 수 있습니다. 복잡한 지형이나 Circle of Slaughter 맵 같이 대규모 난전의 경우 30프레임으로 떨어지기도 하더군요. 

 

3. 스토리..  사이렌이 없으면 않됨. 

: 보더랜드3는 현 주인공 캐릭부터 전작의 사이렌, 사이렌의 제자, 그리고 심지어는 악당들까지 사이렌임.. 

이건 좀 너무하다 싶은 생각이 들고 사이렌 이외의 인물들은 들러리인가 싶은 생각마저 드네요..  스토리는 솔직히 전체적으로 맘에 안들어요.. 

 

4. 암유발하는 등장인물들

: 자신때문에 누군가 죽었는데 짜증내는 듯한 아바란 인물은 정말 잘못 만든 듯하고 사이트 스토리에 이런 저런 잡일 시키는 할매와 할배도 좀.. 

 

5. 멀티플레이시 합류하기 어려움.. 

: 처음 스토리 진행은 솔로로 하다가 50레벨로 스토로리를 끝내고 나서는 멀티플레이를 하며 아이템 사냥을 했는데 멀티로 같이 할 사람을 찾기가 쉽지 않더군요. 특히 아시아에선 찾기 쉽지 않고, 호주에선 전멸수준이고.. 유럽이나 북미에 접속해야 그나마 할만한 사람들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 어쩌면 제가 못 찾는 건지.. 

 

6. 메이헴 시스템 난이도. 

: 현재 메이헴3단계에서 놀고 있는데 메이헴4는 확실히 어렵더군요.. 거긴 시도했다가 그냥 나왔네요. 

 

7. 다른 플레이어가 있는 곳으로 이동하기 힘듦.

: 포탈에서부터 타플레이어가 있는 곳까지 달려야 하네요. 순간이동이 불가능함.. 

 

8. 외국에도 막말하는 미친 놈들이 있더라.. 

: 외국 서버에 접속해보니 별 미친 놈도 더러 있더군요.. 들어가자마자 쌍욕을 하는.. Dino frog라는 아이디인데.. Fxxxing Cxn 이란 욕을 하더군요. 아마도 제 캐릭인 모즈가 여성 캐릭이라 그런듯한데.. 어딜가나 미친 놈은 있더라는.. 

 

9. 국내에는 딱히 보더랜드3 관련 참고할 곳이 없음..

: 정보가 없어 외국 사이트를 구글링하며 아이템 등 정보를 찾아보고 있네요. 한글화된 이름으론 찾을 수 없으니 영문판으로 설정 바꿔야해요. 그건 에픽게임 런처에 설정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아랫 부분에 -culture=en 으로 바꾸면 됨. 한글은 ko

 

10. 한글화 및 더빙

: 한글화와 더빙은 무난하게 잘 되어 있는 듯 합니다. 일단 더빙은 영문판과 비슷한 목소리로 잘 맞춘 듯 싶어요. 욕설까지도 영문판 정도는 아니지만 가끔 쌍욕도 나옵니다. 할아버지를 드라이빙시켜주며 심부름도 해주는 사이드 미션이 있는데 그 할아버지의 욕설이 찰지고 딱 좋았던 기억이.. ㅋ

한글화한 부분은 약간 어색하거나 오타가 아주 살짝 보이긴 하더군요. 게임 진행에는 전혀 무리는 없습니다.  

 

아무튼 한동안 멀티플레이하며 즐길 것 같습니다. 필요 아이템도 거의 다 모았고 스킬트리 테스트도 적당히 해본 것 같고..  이런저런 버그가 있지만 그래도 전작부터 즐겨왔던 게임이라 3편도 즐겨합니다. 

 

아마 다음에 초보자를 위해 간단히 플레이 하는 법을 포스팅 할지도 모르겠네요.. 

ps. 보더랜드 3 플레이 하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