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야기/블로그 활용팁

블로그 아이콘과 파비콘 만들기

Naturis 2010. 3. 4. 16:32
반응형
블로그 아이콘과 파비콘 사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두 기능 모두 관리자 모드의 환경 설정의 블로그 정보 메뉴에 있습니다.


 

1. 블로그 아이콘 달기



블로그 아이콘이란 댓글을 달때 블로거의 이름 앞에 붙는 작은 아이콘입니다.
즉, 아래 사진에서 빨간 동그라미(이 포스팅을 요청하신 분입니다. ㅋㅋ)에는 블로그 아이콘이 없고, 파란 동그라미에는 블로그 아이콘이 있습니다.


맨 위 관리자 사진에서 본것 처럼 블로그 아이콘을 달려면 jpg, gif, png 확장자의 16x16, 24x24, 48x48 픽셀의 작은 이미지가 필요합니다. 세 사이즈 중 어느 것을 사용할지는 자신이 판단하시고요.

요 작은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보통 두 가지 방법을 쓰겠네요. 자신이 직접 그림을 그리던가, 아니면 어떤 사진이나 그림에서 특정 부분을 잘라서 또는 축소해서 사용하던가. 남의 그림 그대로 가져와서 사용하든 어쩌든 그건 자신의 맘이고요, 이왕이면 자신이 그림을 그리든 자르든 자신의 것을 쓰는게 낫겠죠?

사용툴은 윈도우즈에 있는 왠만한 이미지 툴로 다 가능합니다. 윈도우즈의 그림판이나, 포토샵,  acdsee 등.
포토샵으로 어떤 이미지의 특정부분을 잘라내서 사용하는 경우를 예를 들면, 


1) 원하는 사진의 특정부분을 1:1 비율로 잘라내야 합니다. 왜? 필요한 픽셀이 16x16, 24x24, 48x48 로 모두 1:1 비율, 즉 정사각형입니다.
설명 사진을 줄이기 위해 한 사진에서 설명하죠.
우선 포토샵의 메뉴의 Style이란 부분에서 Fixed Raitio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그 오른쪽에 Width와 Height에 각각 1과 1을 입력합니다. 1과 1이 아니어도 됩니다. 1:1 비율의 숫자만 맞춰주세요. 99x99 이런 식으로. 그리고 자르기를 원하는 부분을 드래그 앤 드랍으로 선택합니다. 고정비율(1:1)이라 무조건 정사각형이 선택됩니다.




2) 선택한 이미지를 자릅니다. 메뉴의 Image -> crop에 있습니다.




3) 원하는 비율로 특정 부분을 자른 후 그 이미지를 티스토리에서 원하는 16x16, 24x24, 48x48 이 셋 중 하나로 크기를 변환해야 합니다.
메뉴의 Image->Image Size를 클릭하면 Image Size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원하는 픽셀을 입력한 후 OK를 누릅니다. 주의할 것은 width와 height 입력값 오른쪽 옆에서 반드시 pixels란 부분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4) 그리고 나서 이 이미지를 저장합니다. (메뉴의 File -> Save As에 있습니다.)  이 정도는 알아서 하시겠죠? 캡쳐 생략합니다. ㅋㅋ

5) 만들어내 아이콘을 티스토리에 저장합니다. 이 포스팅 맨 처음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관리자 화면에서 블로그 아이콘 옆의 찾아보기에서 방금 만들어낸 아이콘을 선택하면 됩니다. 아이콘을 선택 지정했다고해서 바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영향을 주는 건 아니고요. 몇 십분 기다려야 합니다. 바로 안된다고 걱정하지 마세요.

블로그 아이콘이 제대로 달렸는지 확인을 위해 이 포스팅에 댓글을 달아주세요. 악풀은 금지 !



2. 파비콘 달기


파비콘이란 인터넷 웹브라우저 상단에 주소창에 자신의 주소가 입력될 때 지정한 아이콘이 표시되는 것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위에 동그라미친 부분이 파비콘입니다.


파비콘을 만드는 방법도 블로그 아이콘 만드는 방법과 비슷합니다.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첫째, 포토샵 등 각종 이미지 툴로 위에서 설명한 아이콘 만들기의 방법으로 파비콘을 만든후 ico 확장로 변환 저장하는 법.
둘째, 맨 처음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티스토리에서 링크를 걸어 제공하는 ico변환 방법(http://converticon.com/ 이란 사이트에서 무료 변환 시켜주는 방법임).

두번째 방법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특정 이미지 포맷은 못 읽어들이는 등 전문 이미지 툴이 아니라 사용에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첫번째 방법으로 포토샵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파비콘 만드는 방법은 1.번에서 블로그 아이콘 만들기 설명한 것과 동일합니다. 단지 파일을 저장할 때 ico 확장자로 저장을 하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티스토리 관리자 메뉴에서 파비콘을 등록합니다. 등록후 역시 시간이 좀 지체되니 기다리시면 됩니다.



3. 관리자 모드에서 아이콘, 파비콘 보이기 설정


관리자 모드에서 꼭 아이콘과 파비콘 보이기를 설정해 주어야 이 둘이 보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관리자 모드로 들어가면 '플러그인' 설정하는 메뉴가 있는데, 꾸미기 메뉴가 바로 밑에 보입니다. 거기로 들어가면 '블로그 아이콘 표시' 설정과 '홈페이지 아이콘 표시(파비콘)' 설정이 각각 보입니다. 오른쪽에 "+ "표시를 들어가서 각각의 설정을 해주고 저장을 하면 됩니다.



설명이 더 필요하지는 않을 듯 하니 이상 마칩니다. 궁금한 게 있으면 자신의 블로그 아이콘이 제대로 등록되었는지 확인할 겸 댓글을 달아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