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친구 집에서 루미큐브(rummikub) 라는 보드 게임을 해보고 재밌어서 돈 덜 들이고 직접 DIY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루미큐브는 1930년대초 이스라엘에서 개발되어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며 각종 대회도 개최되고 있는 게임입니다. 온라인으로도 이 게임을 즐기기도 합니다.
참고로 루미큐브는 1930년대초 이스라엘에서 개발되어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며 각종 대회도 개최되고 있는 게임입니다. 온라인으로도 이 게임을 즐기기도 합니다.
<1> 루미큐브 만들기
1. 필요한 재료 : 젠가 블록 1000원 짜리 3박스(48개입 X 3박스) -> 문방구나 인터넷에서 구입가능
4가지 색의 싸인펜 또는 네임펜
2. 만드는 법 : 네 가지 색의 숫자로 106개의 조각에 숫자와 조커그림을 그려 넣어야 함. (네 가지 색은 가능하면 구분이 잘 되는 색으로 직접 고르면 되고, 더 많은 색을 넣는 건 자유임)
빨강 : 1~13번 (13조각) X 2세트
파랑 : 1~13번 (13조각) X 2세트
연두 : 1~13번 (13조각) X 2세트
검정 : 1~13번 (13조각) X 2세트
조커 : 2 조각
=> 104조각((13x2)x4) + 2조각 = 총 106조각 이 필요합니다.
: 아래 사진과 같이 준비하면 만드는 건 끝. 쉽죠~? 6과 9는 뒤집어질때 알아보기 쉽게 한글로 써주면 보기 편합니다. 조커는 그냥 아무 그림넣으면 되겠습니다. 완제품에는 스마일 그림이 그려져있는데 굳이 따라야 할 이유는 없겠지요.
3. 기타 : 조각을 세워둘 독서대 모양의 받침대와 조각을 담아둘 박스나 보자기 같은 것이 있으면 됩니다. 그런데 젠가 블록 자체가 잘 세워지기 때문에 굳이 받침대를 만들 필요는 없을 듯 해서 저는 만들지 않았습니다. 원하시는 분은 아크릴판같은 걸로 만들면 되겠습니다. 그 작업은 어쨌든 패쓰~
맨 위에 중앙에 젠가 블록, 그리고 106개의 조각들. 소반위에 올려놓았습니다>
<2> 루미큐브 플레이 하기
게임에 필요한 인원은 2~4명 정도인데 각 사람마다 14개씩 조각을 받아서 게임 상대가 볼 수 없도록 세워두어야 합니다(받침대가 있으면 거기에 세워 두면 됨). 나머지 블록들은 박스등에 넣고 보이지 않게 보자기 같은 걸로 덮어둡니다.
게임 방법의 큰 틀은 자신이 가진 블록들을 어떤 조건하에 바닥에 등록하여 자신이 가진 블록을 가장 먼저 없애는 사람이 이기는 것입니다
우선 게임을 하기 전에 세트와 등록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세트를 만드는 방법은 마치 포커와 비슷한데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는 같은 색깔의 숫자가 3개 이상 연속되는 방법. 예) 빨강 3, 빨강 4, 빨강 5
둘째는 각기 다른 색깔의 같은 숫자를 3개 이상 모으는 방법. 예) 빨강 3, 파랑 3, 검정 3
등록은 세트가 완성된 조각을 맨 처음으로 바닥에 내려놓는 것을 말하는 데, 맨 처음 14개의 조각을 받은 상태에서 세트를 만들어 숫자의 합이 30 이상일 때에만 바닥에 내려 놓을 수 있습니다. 즉, 총 세트된 조각의 숫자 합이 30 이상 일때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그 이후에는 이 조건을 안 지켜도 됩니다. 일단 처음 등록을 한 후에는 어느 세트가 되기만 하면 언제든지 조각들을 내려 놓을 수 있습니다.
[게임속 룰]
1) 내려 놓을 조각이 없으면 (박스나 보자기 속에 안보이게 넣어둔) 조각을 한 개씩 받아야 하며, 받은 조각으로 세트를 구성하거나 하여 바로 내려 놓는게 아니고 상대방이 차례가 지난 후에 내려 놓을 수 있습니다. 즉, 한 턴이 지난 후 내려 놓습니다. 고로 상대방이 플레이를 하는 중에 방금 받은 조각으로 새로운 세트를 구성해야 겠지요.
2) 세트를 구성할 때에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조각으로만 세트를 만들어야 하는 것은 아니고 이미 내려 놓은 타일을 이용하여 자신의 조각들을 세트시킬 수도 있다. 즉, 바닥에 파랑 3,4,5가 깔려 있고, 내가 파랑 6을 가지고 있으면 그냥 6을 내서 바닥의 셋을 3,4,5,6으로 만들면 됩니다.
<자신이 가진 패 연두 5,6을 바닥에 내려놓기 전>
<자신이 가진 연두 5,6을 바닥에 내려놓아 세로이 바닥에서 구성한 세트. 남이 내려놓은 바닥의 조각도 맘대로 이용한다. 더이상 남의 것이 아니다>
3) 자신이 가진 조각들을 내려 놓을 때에는 모든 가능한 세트를 계산하여 최대한 많은 조각들을 한꺼번에 바닥에 내려놓는게 유리하겠지요. 물론 작전상 원하는 만큼의 조각만 내려 놓을 수도 있습니다.
4) 바닥에 깔린 세트들과 자신이 내려놓을 조각들을 원하는 조건으로 구성하여 새로운 세트를 만들수 있는데 단 새로운 구성을 할 때 바닥에 깔린 세트들은 각 세트들이 3개 이상이라는 룰을 지켜야 합니다.
즉, 바닥에 (빨강 3,4,5)라는 세트와 (파랑 5,6,7,8)이라는 세트가 있다고 가정할 때, 내가 내 놓고자 하는 조각이 검정 5, 연두 5라고 할 때
새로이 (검정 5, 연두 5, 파랑 5)세트를 만들 순 있어도 (검정 5, 연두 5, 파랑 5, 빨강5) 세트를 만들면 안됩니다. 빨강 3,4는 두 개로만 이루어진 세트가 되어버리므로 룰에 어긋나기 때문이죠.
한편, 포커의 백스트레이트를 생각해서 12,13,1 이런 식으로 세트를 만들 수는 없습니다.
<룰에 어긋 나는 경우의 예>
5) 조커는 어떤 조각과도 연계되어 세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즉, (파랑 3, 조커, 파랑 4)라는 세트를 만들거나, (파랑 3, 검정3, 조커) 이런 식으로 세트를 구성 할 수 있습니다. 단, (파랑 3, 파랑 3, 조커)와 같은 형태로 세트를 만들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같은 색 숫자는 2개씩 밖에 없으므로 조커를 끼워넣는다면 같은 색 숫자 3개가 된다는 것인데 이것은 룰에 어긋납니다.
<조커를 사용한 경우>
6) 한 사람이 자기차례에 1분정도 시간을 사용할 수 있으며 모래시계같은 걸 놔두고 하면 편리합니다.
(사실 게임을 하다보면 시간을 잘 안 지키기 마련입니다. ㅋㅋ)
7) 자신이 가지고 있는 조각들은 상대방이 볼 수 없게 해야 하는데 같은 색끼리 묶어서 모아두면 플레이 하는데 편리합니다.
'지식 창고 > 목공 DIY' 카테고리의 다른 글
AEG SBE630R 사용자 메뉴얼 (2) | 2010.01.29 |
---|---|
화장실 DIY - 변기밑에 백시멘트 바르기 (28) | 2010.01.14 |
[DIY] 공구 관련 사이트 모음 (2) | 2009.12.03 |
[DIY] 이런 공구도 있다. 베세이( Bessey ) 바이스 클램프 (4) | 2009.10.17 |
[DIY] 모르고 산 드레멜(Dremel) 다목적날 세트 (2) | 2009.1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