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IT 오디오/팁 & 리뷰

인켈 앰프 AI-7010G 스피커 셀렉터 스위치 점검

Naturis 2016. 9. 24. 15:10
반응형

인켈 앰프 AI-7010G 스피커 셀렉터에 문제가 있는 것 같아도 분해해 볼 염두를 못냈는데 이번에 용기를 내어 분해해 봤습니다. 

잘 모르면 왠만하면 분해하지 말고 손대지도 말라고들 하던데 그래도 해보고 싶은건 해봐야 직성이 풀려요 ㅎ

1차적으로는 뭐가 문제인지 확인한 후 생각만큼 깔끔하게 처리가 않될 것 같으면 그냥 납땜으로 스피커A 또는 AB로 고정시키는 방법을 쓸 생각이었구. 


문제의 스피커 셀렉터. 돌리다 보면 문제가 생길때가 있더군요. 한번 잘되면 계속 잘 되고.. 암튼 무언가 문제가 있는 듯 싶은데. 

이게 전면 패널이라 생각보다 분해가 쉽지 않더군요. .그래도 이전에 여러번 뜯어서 다른 곳 땜질 해 본 경험이 있던지라 뜯다보니 감이 오더군요.. ㅎ


스피커 셀렉터 분해하는 방법은 본체 뚜껑 분해하고 전면 패널을 떼어낸 후가 중요합니다. 

스피커 셀러터 손잡이를 잡아빼내도 스위치를 떼어낼 수는 없습니다. 

이유는 스위치(로터리 스위치죠)를 고정시키는 작은 링이 손잡이 안쪽에 자리잡고 있던 거죠. 이걸 돌려서 빼어내 줘야 하는데 롱노우즈 플라이어(흔히 라디오펜치)가 필요합니다. 



분리한 셀렉터 스위치...  보드에 납땜되어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 작은 링이 사진속 스크류 부분에서 전면패널의 노브를 고정하고 있어서 이 스위치가 빠지질 않았던 거였습니다. 이걸 모르고 잘 안빠진다고 손댈 수 없는 영역이라고 착각했던 것.. ㅋ





보드에서 스위치를 제거한 후... 통전되는 부분에 잡때가 많이 묻어있긴 하더군요.. 


좀 더 분해하면 이런 모습... 깨끗이 세척을 했어요.. 

손잡이 옆에 있는게 위에서 말한 그 고정 링... 



천천히 들여다보니 생각보다 구조는 간단하더군요. 

노브를 돌릴때마다 원형의 각 접점을 돌며 스피커 꺼짐,  A,B,A+B로 단락시켰던 거죠.. 


결론... 청소해도 나중에 또 문제될 것 같아서 그냥 스위치 셀렉팅을 못하게 스피커 A만 되게 납땜 고정을 해버렸습니다. 어짜피 거의 스피커 한조만 쓸거고 헤드폰은 거의 안쓰는데 나중에 헤드폰 앰프만 따로 구입하는 방법도 있고.. 결국 스피커 셀렉팅은 그냥 폼으로 존재하는 거죠.. 


오디오는 뜯어본 만큼 잘 알게되는 게 맞는 것 같아요.. 정작 오디오 회로 보는 법은 잘 모른다는 문제점이..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