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IT 오디오/팁 & 리뷰

사이트맵 만들고 구글에 등록하기

Naturis 2013. 3. 3. 04:52
반응형

이번에 티스토리 2차도메인 설정을 하면서 사이트 맵에 대해 관심을 갖고 테스트 해보고 있습니다.

사이트맵(sitemaps)은 대표적으로 구글에서 많이 쓰지만 다른 큰 포탈 사이트에서도 사이트맵 등록 서비스를 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러시아의 얀덱스(Yandex) 같은 곳이 있는데 테스트 해본 바 사이트맵 등록은 커녕 사이트 자체 등록도 저속도나 오류 등으로 쉽지 않더군요.

사이트맵은 사용자나 검색엔진이 찾고자 하는 웹페이지를 쉽게 억세스 할 수 도와주기 위한 구조화된 리스트 같은 것입니다.  그렇다고 구글 사이트맵은 구글에서도 설명하고 있지만 다른 사용자보다 검색에서 유리하고 그런건 아니지만 검색엔진이 특정 페이지를 누락할 가능성을 줄여든다던가 하는 이점등은 있습니다. 즉, 사이트맵은 검색엔진이 사용자의 페이를 잘 이해하기 위해 만든 것이지 다른 사용자의 것보다 우선 순위를 받을 수 있거나 하는 건 아닙니다. 대신 사이트내의 페이지에 우선순위와 변화 주기를 설정해서 검색엔진이 변화된 페이지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 줍기도 합니다.

사이트맵이 특히 유리한 경우는 사이트 내용이 자주 갱신되어 다이내믹하거나, 사이트 내에 특정 페이지가 검색 로봇에 잘 발견되어지 않는다거나, 사이트 내용은 방대한데 서로 잘 연결이 안 된 경우라고 합니다.

 

구글 사이트맵 등록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 경우 티스토리 블로그 사용중입니다.

 

1. 구글 웹마스터도구(https://www.google.co.kr/webmasters/)에 접속해서 로그인 합니다.

 

2. 자신의 url을 <사이트추가> 합니다.

: 티스토리 사용자는 html에 구글에서 제공한 메타 태그를 넣어서 자신의 사이트임을 입증하면 됨. 자세한 과정 생략합니다.

 

여기서부터 중요합니다.

 

3. 사이트맵 생성하기 

: 사이트맵을 생성하려면 사이트맵 제너레이터가 필요한데, 프로그램 다운받아서 하는 경우도 있고 사이트맵 생성해주는 사이트도 있고 그렇습니다만 정작 중요한 것은 무료 사이트맵 제너레이터의 경우 사이트맵을 만들 수 있는 페이지수가 한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쓸만한 사이트맵 제너레이터를 구하는 게 중요합니다.

서너 가지 테스트를 해봤는데 설명 다 생략하고 결국 쓸만한 곳 찾아낸 곳이 "수퍼 사이트맵 제너레이터 - 크롬 익스텐션(Super Sitemap Generator - a Chrome Extension)" 입니다.  무제한 사이트맵 사용이 가능하구요.

대신 구글 크롬을 설치해야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1) 구글 크롬을 설치후 구글크롬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아래 링크에서 구글 크롬과 사이트맵 제너레이터를 설치합니다.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sitemap-generator/ihlnmilclmcloeooaifmfekglbkophkj#detail/sitemap-generator/ihlnmilclmcloeooaifmfekglbkophkj

 

 

 

2) 구글 크롬을 실행한 후 사이트맵을 실행한다.

: 구글 크롬 실행시키면 방금 설치한 사이트맵 제너레이터가 브라우저 우측 상단에 보입니다.

 

 

3) 사이트맵 제너레이터를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4) 위 화면에서 먼저 자신의 URL 적어주시고, setting과 필터를 설정해 주어야 하는데 기본 설정으로 하면 너무 느립니다.

따라서 우선 아래와 같이 setting 의 첫번째 체크 정도는 풀어주어야 합니다. (사이트맵에 넣을 페이지의 중복과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크롤링 하지말아야 할 페이지 url도 필요하면 적어주시고요..

 

 

 

filter는 아래 그림처럼 얼마나 자주 크롤링 해가냐는 설정인데 페이지 내용 갱신이 잦다면 주기(frequency)도 빠르게 해주면 됩니다. 우선순위(priority)는 크롤링해갈때 어떤 걸 우선적으로 확인하느냐 뭐 그런거라고 보면 됩니다. 우선순위가 높을 수록 서치엔진이 누락할 가능성도 적다고 알고 있습니다.

잘 모르면 그냥 주기는 한달, 우선순위는 0.8 정도로 하면 됩니다. (한꺼번에 설정하면 됨)

 

 

제 경우 위와 같은 세팅으로 사이트맵을 만드는데 1시간 이상 걸렸던 것 같습니다.

위의 과정이 끝나면 xml로 된 사이트맵 파일이 생성됩니다.

 

4. 구글에 사이트맵 등록하기

: 생성된 사이트맵 파일을 구글에 등록해야 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원래 일반적인 블로그의 경우 rss 정도만 등록할 수 있는데 조금만 꽤 부리면 사이트맵 파일을 구글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제가 하는 방법은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이고 아마 네이버 블로그에서도 편법이 가능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참고로 블로그의 경우 자신의 URL 루트에 접근할 수 없어서 루트에 파일을 올려노라던가 robots.txt 파일을 손보거나 하는 과정을 할 수 없습니다. 구글 말고 러시아의  yandex 검색 사이트에도 사이트맵 등록을 시도했는데 마지막 과정에서 비슷한 이유로 실패한 적이 있습니다.)

1) 구글에서 사이트맵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사이트맵 파일의 URL이 필요합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특정 페이지에 파일을 업로드하고 파일을 마우스우측 클릭하면 파일의 주소가 보이죠. 사이트맵 파일을 업로드하고 URL을 얻어옵니다.

(필요하면 사이트맵 파일을 편집해서 군더더기를 없애던가, 추가를 하던가 하시면 됩니다. 사이트맵 파일의 구조에 대해서는 생략.. 포탈 검색해보면 잘 나옵니다.)

 

2) 구글 웹마스터도구(https://www.google.co.kr/webmasters/) 에 들어가서 화면 중간의 자신의 사이트주소를 클릭하면 좌측메뉴에 대시보드 항목화면이 나옵니다. 거기서 최적화->sitemaps 이란 항목을 클릭하시면 우측 상단에 "SITEMAP 추가/테스트" 라는 버튼이 있는데 거길 누르면 사이트맵 테스트 또는 제출할 수 있습니다.

 

3) 구글에 사이트맵을 제출하는데 몇 분 걸립니다.

일단 사이트맵을 제출했다고 제출한 모든 페이지가 색인되는 건 아니고 색인 완료되는데 며칠 이상의 시간이 걸리거니와 일부는 여러 이유(예를 들면 접근 금지 등)로 색인이 누락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이트맵 파일은 여러개 추가 등록할 수 있으며 제가 알기론 사이트맵 등록한 내용으로 인하여 구글측으로부터 불이익을 주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위의 경우 사이트맵을 세 개나 올렸는데 마지막의 그냥 /rss 로만 올린 경우는 색인이 겨우 몇 십개 밖에 않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제출 과정중 경고도 무지막지하게 떴고 사이트맵 파일 자체도 테스트 겸 올린거라 최적화 되지도 않았습니다. 사실 포스팅 한 내용이 많으면 귀찮아서 사이트맵 파일 건드리기도 귀찮아지고요...

제출된 페이지중 색인 생성까지 제출후 며칠정도의 시간이 걸리므로 기다리셔야 합니다.

 

저도 사이트맵의 효과에 대해서는 아직 모르고 좀 테스트 해보고 연구해 볼 참입니다. 사이트맵 관심있으신 분들은 한 번 해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