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타프리즘/촬영 장비

[리뷰] 코킨 BPW-400A 와이드 홀더 & ND8 그라데이션 필터 P121S

Naturis 2012. 2. 23. 00:35
반응형
이전부터 염원(?)했던 ND8 그라데이션 필터를 구입해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라데이션 필터 관련 악세서리 용품으로 유명한 프랑스의 코킨(cokin)사가 작년인가 부도가 나서 ND8 그라디에이션 필터를 구입할 수가 없었습니다.
Kenko-Tokina 에서 코킨을 인수했지만 물품 수급이 여의치 않았서 얼마전에야 물건이 시장에 풀렸나 봅니다..

코킨사의 ND8 그라데이션 필터의 종류가 워낙 많지만 가격과 크기가 딱 맞는 제품으로 P121S를 구입했습니다.
사각필터라 손에 들고 렌즈에 대고 찍을 수는 없는 노릇이라 거기에 맞는 홀더와 어댑터링을 따로 구입했습니다.





구입한 품목은 코킨 코킨 BPW-400A 와이드 홀더, ND8 그라데이션 필터 P121S 그리고 코킨 어댑터링 67 mm , 쁘레메 어댑터링 49 mm, 55 mm..
쁘레메 어댑터링 두개는 상대적으로 코킨에 비해 저가여서 예비로 구입해 둔 것입니다. 다른 건 모르겠고 링에 제조사 마크나 링 사이즈 표기자체도 없네요..

사각필터 설치 순서는 렌즈(또는 렌즈에 달릴 원형 필터)에 <어댑터링> + <홀더> + <필터> 순으로 장착합니다..
어댑터링과 홀더는 돌려서 끼우고, 필터는 홀더에 상하로 끼워 넣습니다..


 

 




혹시 구입을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참고하실 사항 몇가지 적어봅니다..

- 후드는 제거해야 촬영가능 합니다.
- bpw-400a 와이드 홀더의 경우에는 필터를 한개 밖에 장착할 수 없습니다.
(bp-400a 보다 각도상 20도 더 넓다고 합니다..  bp-400a는 필터를 3개까지 장착할 수 있습니다.. )
- 필터는 케이스에 똑바로 넣고 거꾸로 또는 옆으로 열면 않됩니다.. 플라스틱이라 무지 조심스럽게 다루시길.. 당연히 필터 표면을 만지면 않되겠죠.
- 크롭바디 펜탁스 K-5에 sa 16-45mm 렌즈와 원형필터 두개(b&w 007 UV필터와 호야 PRO1 디지털 CPL 필터)를 장착하고 16mm에서 촬영시에 비네팅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두 원형필터가 필터중에서는 얇은 편이긴 하지만 일반 원형필터를 두개 장착해도 16mm에서 비네팅 없이 촬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혹시라도 비네팅 발생하면 필터하나는 빼야겠죠.. ^^;


이제 본격적으로 야외로 나가서 촬영를 해보겠습니다.
어디까지나 테스트이므로 작품평은 사양..ㅋ
결과물은 사이즈 조정 이외에는 손대지 않았습니다.




필터를 적용하지 않은 경우... 노출이 약간 언더인 편이라 하늘이 좀 푸른기가 있습니다.




ND8  그라데이션 필터를 너무 아래로 끼운 경우... 하늘이 많이 시퍼렇고 노출이 많이 부족해졌네요.
필터를 사용하면서 노출도 재조정해야한다는 필요성을 느끼게 하네요..

 

 

 


필터를 약간 위로 올린경우.. 하늘의 푸른끼가 좀 줄었습니다..




16mm 로 촬영시 땅부분은 노출이 맞는것 같은데 필터가 위치 조정가 좀 위였던지 하늘이 너무 시퍼런 감이 있네요..
이런류의 사진을 좋아할 사람도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사진이 필터없이 찍은 사진입니다..
맨눈으로 보기에도 약간 푸른 하늘이고 태양을 등진 상태라 제법 푸른하늘인 편입니다..




필터를 너무 아래로 찍었나봅니다.
하늘이 너무 푸른건 둘째치고 중간까지 필터의 영향으로 좀 노출이 부족합니다.. 하단은 노출이 맞는것 같은데 말이죠..

 

 

 


이번엔 필터를 위로 좀 올려서 찍은 경우 중간대에서 아래까지 노출이 맞는듯 싶습니다..
하늘은 푸르긴 한데 과장되게 푸른 느낌도 듭니다..

이상 ND8 그라데이션 필터의 첫 테스트 촬영이었습니다..
구름이 있었다면 더 좋았을 걸 하는 생각이 드는데 하늘에 구름이 전무 했습니다..
다음엔 하늘이 좀 더 넓게 들어간 사진을 찍기위해 산에 올라가서 테스트 해볼 요량입니다..
사실 이 필터를 구입할 가장 큰 목적은 산에서 푸른 하늘과 흰구름이 제대로 들어가면서도 산이 제대로된 노출을 보여주는 사진을 찍으려는 것이었으니까요..

테스트는 여기까지입니다.

구입한 장비일체 '코킨 BPW-400A 와이드 홀더 & ND8 그라데이션 필터 P121S & 코킨 어댑터링' .. 모두 마감이라던가 사용 편의성 등 만족스러웠습니다. 가끔 구입하는 저가 중국산 악세서리와는 품질이 다르네요..

이젠 하늘과 구름과 좀 더 친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 촬영땐 구름을 만들어서라도 넣어보겠습니다. 없으면 솜사탕이라도.. ㅋ

-> 제품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