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다이어트

수족구병, 그 증상과 예방

Naturis 2011. 6. 24. 12:33
반응형
수족구병(Hand-foot-and-mouth disease = HFMD)은 경미한 바이러스 전염성 질병으로 보통 만 10세 이하의 어린아이들에게 발병한다.
입에 염증과 손발에 발진 등의 증상을 보이는데, 병원체는 콕사키바이러스(coxsackievirus) 라는 이름의 바이러스로서 수족구병에 특별한 처방은 없다. 다만 손을 자주 규칙적으로 씼는다던가 하는 깨끗한 위생환경이 감염을 줄일 수 있다.



1. 증상

1. 열병 (열병이 없는 경우도 있다)
2. 목앓이(인후통)
3. 원인 불명의 통증
4. 혀, 잇몸, 뺨 안쪽 입안에 통증을 동반한 붉은 염증
5. 손과 발, 엉덩이 등에 발진 또는 수포
6. 과민반응
7. 식욕 감퇴
8. 구토
9. 귀에 연관된 통증
10. 설사


초기 감염부터 발병까지의 증상 기간은 3~7일이다.

1. 열병은 수족구병의 첫 증상이다. (열병이 없는 경우도 있다)
2. 다음으로 인후염과 때때로 식욕감소 또는 원인 불명의 통증을 느낄 수 있다.
3. 열병이 시작된 후 1~2일 정도 지나면 입과 목구멍에 작은 반점과 물점과 함께 고통스런 통증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1~2일 이내에 손발 또는 드물지만 엉덩이에 발진이 생긴다.


언제 의사를 만나야 하나

수족구병은 대개 며칠간 발열 증세와 위에서 언급한 상대적을 약한 증상들을 보인다..
그러나, 입과 목의 염증으로 인한 통증때문에 물을 들이키는데 어려움이 있으면 바로 병원에 가봐야 한다. 이 시기를 놓치고 며칠 후 의사를 만나면 증세를 악화시킬 수 있다.


2. 원인

수족구명은 주로 coxsackievirus A16에 의해 감염된다.
coxsackievirus 는 비폴리오 엔테로바이러스 (nonpolio enterovirus)라 불리는 바이러스 그룹에 속하는데 다른 엔테로바이러스들(예를 들면 엔테로바이러스 71)도 수족구병을 일으키기도 한다.

음식섭취는 콕사키바이러스 감염과 수족구병의 주된 요인으로 이 병은 코와 목구멍의 분비물, 침, 물집, 대변, 기침 등으로 공기 중에 퍼져 전파될 수 있다..

수족구병은 빈번한 기저귀 교환과 아이들의 변기 사용에 의해서 감염될 수 있는데 어린 아이들은 손을 입에 넣는 버릇이 있기 때문이다.

바이러스는 수족구병 초기 증상이 사라진 후 몇 주 동안에도 남아서 다른 아이들에 전염시킬 수 있다.
드물지만 일부 성인들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은채 감염사실을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있다.

이 병은 여름과 가을에 흔하며, 열대 지역에서는 연중 발생한다.

수족구병(hand-foot-and-mouth disease) 병은 구제역(foot-and-mouth disease 또는 hoof-and-mouth disease)과는 관련이 없다. 발병 바이러스도 다르다. 수족구병과 달리 구제역은 가축들에게 발견되서 전염되는 바이러스성 질병으로서, 구제역은 동물들끼리만 전염되고 수족구병은 사람들 사이에서 전염된다. 이 두 병은 동물과 사람간 전염시키지 않는다..


주의점

어린이집같은 탁아시설에 있는 아이들의 경우 단체 생활의 특성상 발병과 전염 확산에 매우 취약하다.


3. 합병증

가장 흔한 합병증은 탈수 증상이다.
이 병은 입과 목구멍에 염증을 만들어 음식물을 삼키기 어렵게 만든다. 이 병이 걸렸을 때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시고 있는지 확인후, 탈수 증세가 심하면 병원에서 수액을 투여받을 필요가 있다.

보통 수족구병은 가벼운 병인 편이지만 드물게는 콕사키바이러스는 다음과 같은 뇌와 관련된 합병증을 일으킬 수도 있다.

바이러스성 뇌막염(viral meningitis) : 이것은 뇌척수막과 뇌와 척수 주위의 뇌척수액 의 염증과 관련된 감염과 염증으로서, 대개는 가볍고 때로는 스스로 사라지기도 한다. 

뇌염(수막뇌염 : encephalitis) : 이것은 바이러스에 의한 뇌 염증과 관련된 병으로서 심각하고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질병이다.


4. 응급조치

어떤 음식이나 음료는 입과 목구멍 또는 혀에 있는 물집을 자극하여 통증을 일으킬 수 있다.
다음과 같은 방법이 도움이 될 것이다.

1. 얼음을 입으로 빤다.
2. 아이스크림이나 샤베트를 먹는다.
3. 우유와 얼음물과 같은 차가운 음료를 마신다.
4. 귤이나 오렌지 또는 과일 음료, 소다와 같은 산성 음식이나 음료는 피한다.
5. 짜거나 매운 음식은 피한다.
6. 씹을 필요가 없는 부드러운 음식을 먹는다.
7. 식사후 따뜻한 물(또는 소금물)로 입안을 헹군다.



5. 예방조치

다음과 같은 방법은 수족구병의 감염위험을 줄여준다.

1. 손을 주의깊게 씻는다.
   : 자주 규칙적으로 씻고 특히 화장실 사용후나 기저귀 간 후에는 더 주의해서 씻는다. 식사전에도 반드시 씻도록 한다.

2. 주변을 청결하게 한다.
   : 어린이집과 같이 많은 아이들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장난감 등은 철저하게 소독해 두는 것이 좋다.

3. 감염된 어린이는 어린이집 이용을 삼가는 등 격리 조치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