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다이어트

뱃살 빼는 운동과 다이어트

Naturis 2010. 12. 31. 12:30
반응형
살을 빼고 싶은 사람들 중 가장 빼고 싶은 부위를 물으면 아마 대부분 뱃살이라고 답하지 않을까 싶다.

확실히 편평한 뱃살은 섹스 어필할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은 것이 사실이라고 다들 생각한다.
그럼, 뱃살은 왜 건강에 좋지 않을까? 

대부분의 사람은 과도한 지방살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 정도는 알고 있다. 그러나, 핵심은 어디에 그 지방이 분포하느냐에 있다.
지방으로 뭉쳐있는 복부를 가진 비만자가 다른 여타의 지방성 비만을 가진 사람들, 즉 히프나 넓적다리 등의 부위에 비만을 가진 사람들 보다 심장병이나 당료병 등의 질환으로 사망할 위험이 더 높다.

홍보배너링크


복부비만에도 두 종류가 있다.

내장비만(visceral fat)은 우리 몸 안쪽 깊숙히 내장에 지방조직이 저장된 형태이다.
이것은 내부 장기를 둘러싸고 보호한다.

반면에, 피하비만(subcutaneous fat)은 피부 밑에 바로 저장되어 있어서 만약 우리가 점프를 한다면 지방살이 출렁대며 흔들리게 된다.
사실 뱃살이 생기는 우리 몸이 장기를 보호하기 위해 자연적으로 생기는 것이다.

그러나, 앞서도 말했듯이 지나친 뱃살은 여러 질병에 걸릴 위험도 증가하는 것이다.



뱃살 지방을 빼는 가장 가장 좋은 방법은?

가장 단순한 설명은 바르게 먹고 규칙적으로 운동해야 한다는 것이다.
뱃살의 지방을 태워 없애는 가장 빠른 방법은 웨이트 트레이닝과 유산소 운동을 같이 하는 것이다.

어떤 연구보고에 의하면 같은 조건에서 일반적으로는 고단백질, 저탄수화물, 저지방의 식단이 전통적인 식단(즉, 탄수화물>단백질>지방 의 비율로 섭취를 많이 하는 식사) 보다 더 뱃살이나 전체적인 비만 제거에 보다 효과가 있다고 한다.
그러나,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가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보고도 있으므로 단백질 위주로 식사를 할 지 탄수화물 위주로 식사를 할 지 이 부분에는 그리 신경을 안써도 좋을 듯 하다. 단, 지방 섭취 특히 동물성 지방의 섭취는 줄여라.



뱃살 빼는 데 도움이 되는 팁

1. 정크 푸드는 절대 삼가하라.
정크 푸드가 좋지 않는 주된 이유는 정제된 탄수화물과 설탕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는 것인데 이것들은 혈액속 혈당 수치를 급속히 증가시켜 우리몸이 지방을 태워없애기 어렵게 만들고, 식욕을 증가시키게 된다.

2. 야식은 금물.. 자기전에는 먹지 마라..
자는 동안에도 우리 몸은 에너지를 소비하는데, 야식을 먹으면 오히려 혈액 속 혈당 수치가 늘어나 에너지 소모는 전혀 없이 오히려 살만 찔 수 있다.



3. 음주는 비만의 적
알코올은 칼로리 양도 적지 않지만 무엇보다도 그 칼로리는 전혀 영양가 없는 쓸모없는 에너지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더구나 한국인들은 알코올과 더불어 많은 안주를 먹는 다는 것을 생각하면 더더욱 음주는 삼가는 것이 좋다..

4. 여러가지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해서 하라.
 한 가지 운동만이 뱃살 제거에 효과적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웨이트 트레이닝과 유산소 운동, 특히 심장 혈관 강화 운동(조깅, 워킹, 자전거, 계단오르기 등) 을 병행해서 하는 것이 좋다.
마찬가지로 식이요법도 자신에 맞는 방법을 찾아보되 덴마크 다이어트와 같이 극단적인 다이어트 방법이나 영양섭취가 부족한 다이어트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물론 운동과 식이요법에 관한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겠지만 최소한 위에 언급한 웨이트 트레이닝과 유산소 운동 그리고 적당한 식이요법을 선택하여 꾸준히 해보자. 다이어트 관련 포스팅은 아래 기존에 한 포스팅들을 참고해 보기 바란다.



 

관련 포스팅 : 다이어트에 좋은 운동 10가지http://naturis.tistory.com/307

                   유산소운동과 무산소운동, 어느 것이 다이어트에 좋을까 :http://naturis.tistory.com/402

                   등산과 다이어트 : http://naturis.tistory.com/338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운동하는 방법 : http://naturis.tistory.com/20

                   건강에 좋은 지중해식 다이어트(Mediterranean-style diets)에 대하여  http://naturis.tistory.com/503

                   저칼로리 다이어트를 하면 오히려 체중이 늘 수도 있다   http://naturis.tistory.com/496

                   저지방, 저탄수화물 그리고 고단백질 다이어트에 관하여    http://naturis.tistory.com/495

                   다이어트의 적 패스트푸드, 보다 건강하게 먹는 법  http://naturis.tistory.com/485

                   변비와 다이어트에 좋은 고섬유질에 대하여  http://naturis.tistory.com/416
 
                   무자극식(블랜드 다이어트; bland diet)과 피해야 할 음식들      http://naturis.tistory.com/483

                   다이어트 하려거든 이것만은 기억하자    http://naturis.tistory.com/521

                   덴마크 다이어트(Danish Diet)에 대해서   http://naturis.tistory.com/510 

                   단순 탄수화물과 복합 탄수화물   http://naturis.tistory.com/550




5. 무엇보다도...  뱃살을 빼려는 사람이 가장 지켜야 할 것은 운동과 식이요법 모두 습관이 될 정도로 규칙적이고 지속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재미있게 운동하고 맛있게 식사하면 좋겠지만 뱃살을 빼는 것이 그렇게 쉽고 재미있는 것만은 아니다...
바쁜 일에 쫒기고 보고싶은 TV 드라마는 꼭 봐야 한다고?
건강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 TV를 끄고 자신의 건강 유지에 시간을 좀 쏟아보자.



이제 곧 여름 피서철이다.
해변가에 가면 부득이하게 배를 내놓게 되는데 나오는 배를 억지로 힘을 줘가며 호흡운동이 불편해 본 적이 있는 사람이 한 둘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한순간 방심하면 뱃살이 중력에대한 저항을 포기하고마는 사태가 발생한다.

우리도 힘들지만 매력있는 몸을 만들어 남 앞에서 자신있게 서 보면 어떨까?
남을 의식하기 위해서가 아니라면 적어도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한번 도전해 보자... 오늘부터 당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