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다이어트

피임 방법과 그 장단점

Naturis 2010. 7. 12. 23:15
반응형
낙태가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 있다.
비단 낙태 문제가 아니더라도 원하지 않는 임신은 연인들 모두에게 꽤나 번거로운 문제일 것이다.
어린 청소년들로부터 아이 여럿 둔 아저씨 아주머니들까지...

어쩌면 여름철 피서지에서의 불장난으로 어린 나이에 임신을 하는 경우도 생길지도 모르겠다...
이것저것 옳고 그름을 따진다고 성관계를 그만둘 사람들도 아니고, 그럴 수도 없으며, 그럴 마음도 없다...


단지 부주의로 인한 임신으로 낙태까지가는 상황을 만들어 새생명을 죽이는 결과를 초래하지는 말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피임 방법에는 무엇이 있으면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아두는 것이 그 첫걸음이 아닐까?
어린 소녀부터 아주머니까지.... 는 물론이고, 남성들도 여성에게만 피임을 맡겨두고 나몰라라하는 편리함만을 좆아서는 아니될 것이다.

관련 포스팅 : 낙태문제 어떻게 봐야 할까 - http://naturis.tistory.com/435



세상에는 여러 종류의 피임 방법이 존재하고 있다.
경구 피임약(OC, the oral contraceptive pill), 피임 주사(the contraceptive injection), 질내 피임 링(the vaginal contraceptive ring), 피임 패치(the contraceptive patch), 자궁내 장치(IUD, Intrauterine device) 은 여성들에게 좋은 선택인 피임 방법이다. 물론 콘돔이나 정관수술 등 남성이 할 수 있는 피임 방법도 존재한다.
그러나, 어떤 것은 알레르기나 개인적 상황에 따라 자신에게 안 맞을 수도 있다. 따라서, 자신에게 맞는 피임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경구 피임약(OC, the oral contraceptive pill)


전세계 수많은 여성들이 이 방법에 의존하며, 가장 많이 처방되는 방법이기도 하다.

경구피임약은 가장 많이 연구된 그리고 자주 오해되기도 하는 약이다. 경구피임약은 나이에 관계없이 장기간 사용될 수 있는 대부분의 건강한 여성에 적합한 피임법이다.
일부 여성들은 안정적인 성관계 동안은 경구피임약을 복용하고 관계가 끝났을 때에는 복용을 중단하곤 하는데, 이는 새로운 피임 방법에 다시 적응하는 동안에 원치 않는 임신의 위험성이 있을 수 있다.
적절한 사용을 한다면, 경구피임약은 가장 믿을만한 피임법으로서 정확하게 할 경우 99.9%의 효과가 있다. 그러나, 3%의 사용자 부주의로
인한 실패율이 있다.

장점

가장 효과적인 피임법임은 물론이고, 경구피임약은 월경 주기를 조절하고, 월경 출혈을 줄여주며, 연간 주기 숫자를 줄일 수 있으며, 여드름도 줄여주며, 특정 암의 발생을 줄여주며, 완전히 원상복구 시킬수 있다(일단 복용을 중단하면, 몸은 원래 월경 주기로 돌아간다).

단점

 성접촉으로 인한 성병((sexually transmitted infections (STIs))을 막을 수는 없다.
(성병과 임신 모두를 막기 위해서는 콘돔을 함께 사용해야 한다)
또한, 불규칙적인 출혈이나 가슴 통증, 체중 증가, 구역질, 두통과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런 부작용은 일반적으로 몇 달 후에 사라진다. 그러나, 드물게는 부작용이 사라지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 의사와 상담해 한다.
유방통(Mastodynia, breast tenderness)이 발생할 수 있다.

복용법

하루 단위로 약을 복용하고 매일 같은 시간에 습관적으로 복용해야 한다.

잘못된 편견

- 일반적으로 여성들이 경구피임약을 비롯한 여러 피임법을 사용후, 후에 중지하면 임신을 못할 지도 모른다는 즉 불임이 될지도 모른다고 걱정하는데 그렇지는 않다.
- 경구피임약이 암을 일으킬 수 있다고 믿는 경우가 있는데 역시 그렇지 않다. 대신 자궁암이나 난소암과 같은 특정 암의 발생 위험을 줄여준다.


트러블 슈팅

만약 복용을 한 번(즉, 하루) 지나쳤다면, 그것을 기억한 즉시 피임약  팩의 알약 한 정을 복용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이틀을 두 번(즉, 이틀)을 지나쳤다면, 그것을 기억할 때 알약 두 정을 복용해야 한다.
만약, 사흘이상 지나쳤다면 그냥 팩의 나머지를 전부 버리고, 새로운 팩으로 새로 시작해야 한다.
그리고, 이런 경우가 생기면 보다 확실히 하기 위해서 남성이 콘돔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피임 패치( Contraceptive Patch )


상대적으로 비교적 최근에 사용되는 방법이다.
여성의 피부에 붙이는 작은 피임 패치이며 혈액속에 여성호르몬인 estrogen 과 progestin 을 방출하는 방식이다.
보통 4x4 cm의 베이지 색의 패치를 여성의 피부에 붙이면 이것이 지속적으로 난소의 난자 방출을 막는 역할을 한다.
패치의 작용은 경구피임약과 비슷하다.


용법

이상적으로는 월경 사이클의의 첫째 날에 패치를 붙인다.

피임 패치는 매일 복용해야만 하는 경구피임약과 달리, 매주 하나의 패치를 사용하여 3주간 붙이게 된다. 즉, 3주간 3개의 패치를 사용하며 패치는 각 주의 같은 날에 갈아주어야 한다.
4번째 주는 패치를 붙이지 않는데, 이 4번째 주에 7일이상 무패치 상태로 두면 안된다.
그리고, 이 7일이 끝나면 새로운 패치주기가 시작된다.
요약하면, 3주간 패치 3개, 1주간 무패치... 이렇게 4주의 사이클로 반복되는 것이다.

어디에 붙이나?

배, 팔, 엉덩이, 등에 붙인다. 그러나, 가슴에는 붙이면 안된다. 

이때 패치 붙일 부위는 깨끗하게 그리고 건조한 상태로 두어야 한다.
또한, 패치 주위에는 어떤 종류의 크림이나 로션 등도 발라서는 안된다.

다행히 패치는 접착성이 좋아서 운동, 샤워 또는 욕조에 몸을 담그고 있어도 별 문제는 없다.


효과

경구피임약처럼 패치는 99% 이상 피임에 효과적이다.
매일 경구피임약을 먹는 것을 기억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사람에게 권할 만 하다.
단, 90kg 이상 몸무게가 나가는 사람에게는 조금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다른 이점

규칙적이고 가벼운 월경, 그리고 월경전 증후군(premenstrual syndrome)의 적고, 자궁내막암(endometrial cancer)과 난소암(ovarian cancer)의 위험을 줄여주며, 양성의 난소 낭종(ovarian cysts) 발생을 줄여준다.
일단 패치 사용을 중단하면 여서의 몸은 그 자연 주기를 바로 다시 계속하게 된다는 이점도 있다.

단점 또는 부작용

- 성병을 막지는 못한다(콘돔류를 제외하고는 실제적으로 성병을 막을 수는 없다)
- 생리기간중 비생리기 자궁 출혈(breakingthrough bleeding)이 발생할 수 있다.
- 유방통(Mastodynia, breast tenderness)이 발생할 수 있다.
- 기타 : 두통, 구토, 피부자극성(skin irritation)

트러블 슈팅

- 24시간 이상 패치가 피부에서 떨어져 있게 되면 새로 패치를 붙이고 새로운 4주 사이클을 시작한다.
  (이때 보조 피임법, 예를 들면 콘돔을 사용한다)
- 하루, 이틀 정도 패치 교체하는 것을 잊어버렸다면 새로운 패치를 그냥 붙이면 된다.
- 사흘 이상 패치 교체하는 것을 잊어버리면 새로운 4주 사이클을 시작한다.
  (이때도 보조 피임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1주간의 무패치 기간에 패치 떼는 것을 잊었다면 즉시 패치를 떼고 평상시처럼 다음 사이클에 패치를 시작하면 된다.
   (월경이 짧을 수도 있으며, 새로 패치를 붙여도 출혈이 있을 수 있다)
- 만약 무패치 1주 이후에 패치를 붙이는 것을 잊었다면 (즉, 7일을 초과하여 무패치 상태로 있었다면) 기억나는 즉시 패치를 붙인다.
  단, 이때도 보조 피임법이 필요하고, 패치 교환일이 변경된다. 즉, 초과한 무패치 날짜만큼 다음 패치 교환주기가 늦춰지게 된다.

 피임 주사 : 데포-프로베라 (Depo-Provera)



프로제스틴(progestin)을 포함한 호르몬 출산 통제 방법이다.
매 12~13 주에 팔이나 엉덩이에 주사를 맞게 되며, 99.7%의 효과가 있다.
부작용으로는 골밀도 감소 등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 때문에 Depo-Provera는 대개 다른 피임법을 사용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처방하게 된다.

작용

매달 난소가 난자를 방출하는 것을 막고 자궁내벽을 얇게 만든다.

장점

- 1년에 4번만 주사를 맞으면 된다.
보통 Depo-Provera를 사용하는 50%의 여성이 첫 몃달에 월경을 멈추지만 건강에 해로운 것은 아니다.
- 이 방법은 수유중인 여성도 사용할 수 있다. 즉, 모유 생산에 아무런 영향이 없다.
- 자궁내막암(endometrial cancer) 의 위험을 줄여준다.

부작용

- 불규칙한 출혈, 체중증가 등이 일부 여성에게 발생할 수 있으며, 전혀 출혈이 없을 수도 있다. (보통 시간이 지나면서 줄어든다)
- 50%의 여성이 1년이 지나면 월경을 멈춘다.
- 뼈밀도(bone density)의 감소 : 마치 출산후 6달 동안 수유를 하는 여성들에게서 보여지는 것과 비슷하다.
(Depo-Provera를 중단하면 뼈밀도는 다시 증가한다.) 이 방법은 특히 성장기의 여성은 절대 사용하지 말아야 할 방법이다.
이 방법을 사용하는 여성은 충분히 칼슘이나 비티민 D를 섭취하기 위해 보조제를 사용하여야 한다. 단, 지나친 비타민 섭취는 다른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며 자연에서 각종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 가임 상태로 돌아가는 데에 일반적으로 경구피임약보다 더 긴 시간이 필요하다.
  (마지막 주사 후 보통 9개월의 시간이 필요하다.

주사 사용법

- 첫 주사는 월경 주기의 첫 5일 동안 맞아야 한다. 이때 주사의 효과는 24시간 이후에 완전히 효과를 발휘한다.
- 앞에서 말한 것처럼 다음 주사는 12~13주 후에 맞는다.

트러블 슈팅

- 다음 주사가 늦어지면?
   : 만약 14주이상 지났다면 우선 임신 테스트를 받아보고나서 임신이 아닐 경우 다음 주사를 맞아야 한다. 이때 새로 주사를 맞을 때까지 그리고 주사후 2주동안은 콘돔 등의 비호르몬 방식의 보조피임법을 사용해야 한다.


 Vaginal Ring (NuvaRing)



비교적 최근에 사용되는 방식이며, 부드럽고 잘 휘어지는 깨끗한 54mm 지름의 플라스틱 링을 질 속에 삽입하는데 이 곳에서 3주동안 두가지 여성호르몬 즉, estrogen과 progestin을 방출하게 되는데 이것들이 배란을 억제하는 효과를 만드는 것이다.


작용

이 호르몬들은 여성의 혈액 속에 들어가서 주로 난소의 난자방출 즉, 배란을 막음으로서 임신을 막는다.
이것은 경관점막(cervical mucous)를 두껍게 하고 자궁내벽을 얇게 하여 착사을 어렵게 하는 작용을 한다.

링은 정자에 물리적 장벽을 만들지는 않아서 성병의 감염을 막을 수는 없다.

링은 한가지 사이즈로 나오며 피임에 보다 효과적인 질의 위치가 있는 것은 아니다.
링은 질의 벽에 위치하게 되며 일단 착용하게 되면 여성들은 대개 그 링을 느끼지 못한다.
이 링은 여성 스스로 설치, 제거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여성은 사용하기에 어려움은 없다.
질은 좁은 장소이므로 링이 유실될 염려는 없다.
링은 3주동안 질 안쪽에 설치해야 하고 한 주는 무링 기간이다. 이때 링이 제거되면 대개 여성들은 며칠 이내에 월경이 있다.
무링 기간의 끝에 여성은 새로운 링 사이클을 시작하기위해 다른 링을 설치한다.

사용법

링은 성관계 중에도 여전히 설치되 있어야 하며, 대부분의 여성이나 남성은 성교 중 이것을 인지하지 못하며, 만약 인지하는 경우라도 대개는 번거로움을 줄 정도는 아니다.

효과

링은 적어도 경구피임약만큼의 효과가 있다.

장점

- 링은 여성의 월경이 보다 규칙적이고 가볍게 하고 경련을 줄여준다.
- 링 사용을 중단하면 즉시 평상시 월경 사이클로 돌아가고 임신이 가능하게 된다.
- 체중 증가나 질감염을 일으키지는 않는다.

부작용

- 드물지만 두통, 질 자극, 불편함, 질분비, 구토, 유방통, 자궁출혈(첫 몇 주 동안 약 5%의 여성들에게서 발견됨)

주의사항

혈전, 심장 질환, 뇌졸중, 유방암, 간 질환, 35세 이상의 흡연여성 등은 사용을 금해야하며,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트러블 슈팅

-링이 떨어져 나오면?

가능한 빨리 세척후 삽입해야 한다.
떨어져 나온후 3시간 이상 지났으면 이후 7일동안 보조피임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즉, 3시간 이내는 임신 가능 우려가 없다.

- 링을 빼는 것을 잊었다면?

28일 이내로 링 빼는 것을 잊었다면 (즉, 링 뺄 기간 경과가 최대 1주일 이내이면) 그것을 제거하고 7일간 무링 기간을 가져라. 그리고나서 새로운 링을 삽입한다. 이 경우 여전히 피임은 보장된다.

그러나, 만약 28일 이상이 지났다면 즉시 링을 제거하고 다음 링을 삽입한다. 그리고, 보조 피임 방법을 7일간 사용한다.
이 경우 경우에 따라 그 달에는 불규칙한 월경이나 무월경을 경험할 지도 모른다.

- 1주일 무링 기간이 지났는데도 링 삽입을 잊어버렸다면?

기억하자마마자 링을 삽입하고 7일간은 보조 피임방법을 강구해야 하낟.
1주일 링을 설치하지 않은 상태에서 피임을 보장하지 못하는 성관계를 가졌다면 우선적으로 응급 피임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1주일 이상 링없이 지냈다면 임신의 위험이 커진다는 것을 명심하고 의사와 상담하길 바란다.





 IUS( Intra-Uterine System = Mirena (미레나))



IUS는 레보노게스트렐(levonorgestrel) 호르몬을 담은 작은 실린더를 가진 T자 모양의 프레임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최대 5년까지 피임을 보장한다. 이 호르몬 피임 방법은 99% 이상의 피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작용

IUS는 에스트로겐(estrogen)을 담고 있지는 않다. 이 실린더는 자궁 내벽에서 작용하는 호르몬을 천천히 방출한다. 자궁 안쪽은 더 얇아지고, 자궁경관 점액(cervical mucus)은 더 두꺼워져서 정자가 자궁으로 들어가기가 훨씬 어렵게 된다.

장점

IUS는 estrogen을 포함하고 있지 않아서 estrogen에 민감한 여성을 위해 사용될 수 있다.
IUS는 5년가지 유효한데, IUD(the copper intra-uterine device 자궁내 피임장치..보통 피임효과를 높이기 위해 구리(copper)를 사용)와는 달리 IUS는 월경 출혈량을 감소시키고 월경통(Dysmenorrhea = menstrual cramping)도 감소시킬 수 있다.

단점

- 성병을 막지는 못한다.
- IUS와 연관된 합병증은 드물지만 발생할 수 있다. IUS 삽입으로 인한 발생가능 합병증으로는 불규칙 출혈, 발진, 감염 또는 IUS가 빠져나온다거나 자궁에 작은 구멍이 생길 수도 있다..

부작용

- 불규칙 출혈이나 발진은 IUS 삽입 후 첫 석달동안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대개는 이 증세는 사라진다.
- 무월경(amenorrhea) : IUS를 사용한 대부분의 여성은 자신의 월경이 덜 심하다고 인지하며, 20~30%의 여성은 월경이 멈춘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월경이 멈추었다고 임신한 것은 아니며 단지 IUS의 부작용 일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한다.

잘못된 편견

- 출산 경험이 있는 여성은 IUS를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 출산 유경험 여성도 IUS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IUS가 불임 가능성을 높인다?
: IUS가 불임 가능성을 높이지는 않는다. 보통의 여성과 임신을 위해서 IUS를 제거한 여성은 비슷한 비율로 임신 가능성이 있다.

- IUS의 장기간 사용은 골반염과 같은 감염 위험을 높인다?
: IUS 사용 한달 후 IUS를 사용하지 않은 여성에 비해 뚜렷하게 감염가능성이 높지는 않다.

- IUS는 자궁외임신 가능성을 높인다?
: 그렇지 않다.

IUS 사용법

- IUS는 의사와 상담후 설치되는 것이며 자궁경부를 통해 자궁 속에 삽입되는데 설치 시간은 고작 몇 분밖에 안 걸린다.
- IUS는 월경주기동안 어느 때라도 설치될 수 있다.
- 어쩌면 설치시에 통증을 느낄지도 모른다. 따라서 설치시 진통진정제 등의 처방이 주어진다.

주의사항

- 가끔 IUS가 자궁안에 안정적으로 설치되어 있는지 손가락을 질에 넣어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 만약 설치에 이상이 있다면, 즉 자궁근처에 끈 같은 이물질의 느낌이 있다면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 마찬가지로 복부 통증이나 열, 특이한 질분비를 느끼거나 월경주기에 있어 갑작스런 변화를 경험한다면 즉시 의사를 만나보는 것이 좋다.


 IUD(the copper intra-uterine device = Copper IUD = 구리 루프)



IUD는 IUS와 대동소이하며 구리로 만든 와이어를 가진 작은 주로 T자모양의 형태를 가진 기구이다.
이것은 자궁속에 설치되어 구리 와이어가 자궁에서 화학적 성질을 바꾸서 정자를 파괴한다.

IUD는 5년간 피임을 제공하면 제거후 미래의 임신에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

기타 사용법 및 주의사항은 IUS와 비슷하다.
IUD를 사용한 여성은 월경이 보다 심하게 느껴지거나 월경통을 겪을 수도 있다.


남성용 콘돔 (Male Condom)


남성용 콘돔은 라텍스 소재로 만들어지며 질에 정액이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남성의 성기에 씌어진다.

장점

- 약 97%의 피임 효과가 있으며,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다.
- 성병을 막을 수 있다.

단점

- 일부 남성은 성감이 떨어진다고 토로한다.
- 성관계중 빠질 위험이 있다.
- 드물지만 격렬한 성관계로 인하여 콘돔이 찢어질 가능성도 있다.
- 일부 남성 또는 여성은 라텍스에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다.

주의점

: 좀 더 보강된 피임을 위해 콘돔과 함께 살정 효과가 있는 젤리나 거품, 크림, 필름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 경우에 콘돔이 찢어지는 최악의 경우에 여성의 생식관으로 정자가 이동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것은 살정제가 에이즈 바이러스(HIV)의 전염을 막을 수는 없다는 것이다.

참고로, 일부 성병은 증세가 없으며 HIV같은 경우에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15년까지 걸리는 경우도 있다.


여성용 콘돔 (Female Condom)


여성용 콘돔은 뒤집힌 형태의 폴리우레탄 봉투로 만들어져 있으며 성관계 전 여성의 질 속으로 삽입 설치한다.

장점

임신과 성병 감염 모두 방지 할 수 있으며, 남성용 콘돔(5% 실패율)과 달리 여성용 콘돔은 거의 완벽하게 임신을 막을 수 있다.

단점

일부 여성들은 처음 여성용 콘돔 삽입시 정확하게 삽입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피임 스폰지 ( Contraceptive Sponge)


이 살정제를 포함한 일회용 스폰지는 자궁에 위치해서 정자가 들어오기 전에 죽이는 역할을 한다.
콘돔과 병행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이 때 실패율은 2% 이내이다.

장점

- 12시간 보호되며 이 기간동안 여러번 성관계를 가져도 스폰지를 변경할 필요는 없다.
- 스폰지는 콘돔과 같은 다른 피임법과 병행해서 사용할 때 효과가 증대된다.

단점

- 스폰지 단독으로는 피임 효과가 적다. 따라서, 단독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 일부 여성은 스폰지를 제거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 일부 여성은 소폰지에 함유된 살정제에 알레르기를 반응을 보일 수 있다.
- 스폰지 자체로는 성병을 막을 수는 없다.

트러블 슈팅

- 일부 여성은 사용후 질염(yeast infection)을 보고하는데 이런 경우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고 다른 피임방법을 찾아보아야 한다.


질 격막 (Diaphragm)


Diaphragm은 자궁을 덮어서 정자가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는 라텍스 캡으로서, Diaphragm 안쪽에 놓이는 거품이나 젤, 크림 등의 살정제와 항상 연계해서 사용해야 한다. 8시간 동안 효과가 있다.

장점

제대로 설치되면 실패율 4~8% 정도이다. (살정제를 포함했을 경우를 말한다.)

단점

- 일부 여성은 처음에 설치할 때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 일부 여성은 꼭 맞는다는 느낌을 갖지 않을 수도 있다. 즉, 이물감을 느낄수 있다.
- 사용중 요로감염증(urinary tract infection)의 감염 위험이 있다.
- 성병을 막을 수는 없다.


 Cervical Cap




자궁에 설치되어 정자나 박테리아가 들어오는 것을 막는 깊은 실리콘 캡이다. 48시간 지속효과를 볼 수 있다.

특징

- 출산 경험자와 출산 미경험자에 실패율에 차이가 있다.
- 제대로 설치되면 출산 미경험자의 경우 9%의 실패율을 보인다.
  (보통 실패율은 20%이다)
- 제대로 설치되면 출산 경험자는 실패율이 더 높아서 약 26%의 실패율을 보인다.
  (보통 40%의 실패율)

단점

- 성병을 막지는 못한다.
- 일부 여성은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다.

트러블 슈팅

- 성관계중 캡이 빠져 나오면 의사와 상담하여 응급피임조치를 취해야 한다.
- 상대적으로 실패율이 높으므로 콘돔과 같은 보조피임방법을 같이 사용하는 것이 좋다.


 Lea Contraceptive = Lea's Contraceptive = Lea's Shield


부드러운 실리콘으로 된 장치(Lea)이며 질내에 설치되어 정자가 들어오는 것을 막는다.

장점

- 탬폰처럼 손쉽게 질 속에 삽입하여 사용할 수 있다.
- 호르몬 방식의 피임방식이 아니라 월경주기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지 않으며 호르몬 방식의 피임법이 주는 부작용도 없다.
- 8시간까지 보호 효과가 있으며 세척후 재사용가능하다. (최대 6개월까지 재사용할 수 있다.)

단점

- 성병을 막지 못하며
- 실패율이 높기 때문에 살정제 없이 단독으로 사용되면 효과가 적다.
- 자궁 내 질염 등의 감염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트러블 슈팅

- 성관계 중 남성이 Lea의 느낌을 받으면 제대로 설치가 안 된 것이다.
- 콘돔과 함께 사용해야 한다.


난관결찰술 (Tubal Ligation)


난자를 자궁에 전달하는 두 난관(fallopia tube)을 절제하거나 묶어서 끊는 방식이다. 따라서, 난자는 정자와 절대 만날 수 없으며 임신은 불가능하다.
난관결찰술은 거의 영구적인 방법으로 고려되야 하는데 그것은 일단 수술한 후에는 가임 상태로 복구하려면 시술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수술비용도 비싸고 성공한다는 보장도 없기 때문이다.

장점

- 더이상 아이를 원치 않는 여성에게는 이상적인 피임방법이다.

단점

- 수술후 통증, 출혈, 구토 증의 증세가 있을 수 있다.
- 거의 영구적인 수술이고 가임 상태로 돌리기도 매우 어렵기때문에 일부 여성은 수술 후 이 선택을 후회할지도 모른다.
- 성병을 막을 수는 없다.

트러블 슈팅

- 자궁외 임신(Ectopic pregnancy)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수술후 임신의 증후가 보이면 즉시 의사를 찾아야 한다.


정관수술 ( Vasectomy )


남성의 정관을 막아서 정자가 사정시 들어오는 것을 막는 방법이다. 남성은 성관계중 여전히 사정(ejaculate)을 할 수는 있지만 그 속에 정자는 들어있지 않다.
보통 정관수술은 영구적인 방법으로 고려되는데 복구하기 쉽지 않으며 가격도 비싼편이다.
피임 실패율은 약 0~2.2%이다.

장점

- 수술이 비교적 쉽고 영구적이며, 남성과 여성 모두로 하여금 임신에 대한 불안감을 떨치게 할 수 있다.

단점

- 수술후 종창을 겪을 수 있다.
- 되돌리기 어렵기 때문에 후후할 수 있다.

트러블 슈팅

- 주의할 것은 수술후 약 세 달까지는 사정시 정자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다. 즉, 기존에 만들어진 정액에 정자가 포함되어 최대 세 달까지는 존재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그 때까지는 다른 피임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Essure Permanent Sterilization



Essure 영구 피임시술은 무절개 영구 피임시술을 원하는 여성을 위해 고안된 비교적 최첨단의 시술법이다. 전통적인 난관수술 방식의 단점인 마취와 피부 절제를 하지 않고도 최대 10분이내의 시간에 수술이 가능하다. 피임률도 난관수술과 비슷하거나 약간 높은 편으로서 약 99.8의 성공률을 보인다.

이 시술은 자궁내시경을 사용하여 마이크로 칩이 내장된 Essure이 각 난관 내강의 몸 중심부쪽에 설치되는데, 이렇게 설치된 마이크로 칩은 주변의 조직이 성장하여 난관을 차단할 만큼 자라도록 영향을 주게 되는데 3개월정도 뒤에 정자가 들어오는 막을 정도가 되는 것이다.


 기타


체외사정 ( Withdrawal  )


성관계 중 사정 전에 남성이 성기를 빼내는 방법이다.
사정전 분비물(pre-ejaculate)에 정자가 존재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를 해야한다.
조사에 의하면 약 19%의 실패율을 보인다.


자연출산통제법(Natural birth control methods]


여성이 월경 주기의 가임 단계(일반적으로 7~10일째)에 성관계를 피하여 임신을 막는 방법이다.


 참고


 응급 피임 (Emercency Contraception)

   
응급 피임은 임신으로부터 보호되지 않은 성관계후에 임신을 막는 출산 통제 방법이다.
주로 사용되는 응급 피임 방법은 응급피임약(ECPs ; emergency contraceptive pills )이다.
콘돔이 찢어지거나, 성폭행 후 및 기타 원하지 않는 임신을 피하기 위해서 주로 사용된다.
그러나, 응급이 아닌 일반적인 지속적인 출산 통제를 위해서는  사용되지 않는 것이 좋다.


살정제 (Spermcide)


nonooxyno-9 이라고 불리는 화학물질로서 크림, 젤, 거품, 필름, 좌약 등의 형태가 있다.
단점으로는 나쁜 냄새가 날 수 있으며, 질 입구나 페니스 끝에 불쾌감을 줄 수 있으며, 성병을 막지는 못한다.
단독으로 사용되지는 말아야 하며, 다른 피임법과 연계해서 사용해야 한다.


글을 마치며...


정말 피임방법 종류가 많기도 하다는 생각이 든다.
어떤 것은 남자인 나로서는 정확히 이해할 수 없는 것도 더러는 있다... 한편으로는 여성에게 너무 무거운 짐을 지우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고, 정관 수술 이것 참 무섭군 하는 이중적인 생각도 든다.... -_-;
한편으로는 피임 걱정보다는 우리나라의 저출산이 더 걱정도 된다... 그럼, 피임하지 말고 무조건 임신하라는 포스팅을 해야 할까나... ^^;

어쨌거나 글을 마치며 확실한 피임과 건강을 위해 두 가지만 기억해 두자.

1. 이중으로 보조적인 피임 방법을 사용할 것을 잊지마라.
2. 믿을 만한 상대가 아니라면 성병이나 HIV를 막기 위해서 반드시 콘돔을 사용해라.


[관련 포스팅]
피임 방법과 그 장단점   http://naturis.tistory.com/552
유아용품 사이트 모음 http://naturis.tistory.com/462
정확한 브래지어 사이즈 측정 및 선택법 http://naturis.tistory.com/303
다양한 브래지어와 그 기능  http://naturis.tistory.com/415
임신중 음식섭취와 운동 http://naturis.tistory.com/5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