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다이어트

덴마크 다이어트(Danish Diet)에 대해서

Naturis 2010. 11. 28. 22:15
반응형
니콜의 얼굴이 몰라볼만큼 변해있어서 화제인데요. 좀 안쓰러울 정도로 변해있지요? 개인적으로 살찐 니콜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카라의 니콜이 몸매를 만들기 위해 하고 있다는 그 방법이 덴마크 다이어트라고 합니다. 아마, 다이어트를 한번쯤 생각하고 계시는 분들은 한두번 들어 보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언제부터인가 덴마크 다이어트라는 이름으로 다이어트 요법이 유행을 하기 시작했는데요.

어찌보면 아직은 생소한 다이어트 방법인데 저도 이런 다이어트에 대해서는 알게 된지 별로 오래되지 않은것 같습니다.


   웃기는 것은...... 사실 이 덴마크 다이어트는 덴마크 사람들이 먹는 식사와는 전혀 관련이 없다는 것입니다.


흔히 덴마크 다이어트(Danish Diet)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13일에 약 9kg정도의 몸무게를 줄여준다고 말합니다.
이 다이어트 방법의 가장 큰 특징은 정확하게 규정 식단에 따라야 한다는 것인데 엄격하게 규정을 지키지 않으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지 않다고 하지요.



덴마크 다이어트의 주된 식단

덴마크 다이어트는 아침 점심 저녁 식사를 위해 특별한 식사를 제공하는데, 보통 녹색 샐러드나, 요거트, 어류, 계란을 기본적으로 먹습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매번 1인분 식사량은 엄격히 준수되야 한다느 것입니다.

제가 알아보니 사이트마다 국내, 국외마다 제각각의 차이가 있는데 공통적인 것은 아래와 같은 식단일 듯 합니다.

아침 식사 : 1 컵의 커피, 1개의 각설탕, 1장의 토스트
점심 식사 : 오렌지 쥬스, 요거트
저녁 식사 : 삶은 계란 1개, 당근 1개, 치즈 1장

사이트 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보통 덴마크 다이어트는 한 끼 식사 정도는 거른 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기본 식단에 야채나 고단백의 고기가 조금씩 들어가기도 하고, 소금이나 양념류는 거의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러니, 맛은 좀 떨어지겠지요...





마크 다이어트의 특징

사실 덴마크 다이어트는 오늘날의 다이어트 프로그램과 구별되는 것을 특별히 내세울 만한 것이 없습니다.
특이한 것은 보통 덴마크 다이어트에서는 어떤 증명된 지방 연소 또는 식욕 억제 능력이 있는 대용식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지방 연소나 식욕 억제 능력을 가진 보충식이 있는 다이어트를 찾는 사람들게는 적당하지 않습니다. 

다이어트는 매우 엄격해서 9kg을 줄이기 위해 13일간 보통 사람들이 먹는 식사 비슷한 것에는 절대 의존할 수 없습니다.
외국의 정보를 보면 이 다이어트의 규정 처방에서 어떤 식으로 벗어나면 그 타이어트 효과는 멈추고 적어도 6개월 이상 계속할 수 없다고 합니다.

한편 이 다이어트를 통해 2년동안 규정된 식단을 준수하면 몸의 신진대사를 바꿔준다고 주장합니다. 
13일간의 이상한 식사를 완수한 후에는 몸의 신진대사가 바뀌었기 때문에 엄격한 규정식단을 준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이 다이어트의 특징을 한마디로 하면,
그 시작이 불분명한 이 덴마크 다이어트는 특징이 적은 것이 그 특징이다.


    즉.... 최대한 절제된 식사를 하라는 것이다.






덴마크 다이어트의 장단점


장점

- 식료품 어디서든 다이어트에 필요한 음식을 구할 수 있다.

즉, 따로 다이어트 전문 프로그램 단체에서 제공하는 음식을 먹을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누구나 덴마크 다이어트 플랜 메뉴를 보고 해당 음식을 쇼핑해 오면 되는 것이다.



단점

단점이 좀 많다... ^^;

- 덴마크 다이어트의 제대로된 창시자가 누구인지 모른다. 한마디로 근본없는 놈이라는 말이다. ^^;
덴마크 국립병원에서 다이어트식으로 시작했다고 말하는 블로그도 본 적이 있으나 좀 미덥지 못한 정보이고, 덴마크 다이어트에 대해서는 유명한 위키피디아에도 없다. 어쩌면 덴마크 다이어트(danish diet)를 문자 그대로 덴마크인들의 식사를 잘못 이해한 것일 수도 있지 않나 싶다.

- 덴마크 다이어트에 대해 제대로된 체계적인 의료 연구가 실행된 적이 없다.

- 이 다이어트에는 어떤 보완식이나 타협이란 없다. 즉, 매우 엄격하다. 그만큼 실행에 옮기기 힘들다.

- 덴마크 다이어트는 채식주의자들에게는 맞지 않다. 이 다이어트 방식에는 계란이나 고기등이 자주 들어간다.

- 전형적인 덴마크 다이어트의 아침 식사는 각설탕 하나를 넣은 커피 또는 홍차 한잔이다. 이것만으로 충분할까?



관련 포스팅 : 다이어트에 좋은 운동 10가지http://naturis.tistory.com/307

                   유산소운동과 무산소운동, 어느 것이 다이어트에 좋을까 :http://naturis.tistory.com/402

                   등산과 다이어트 : http://naturis.tistory.com/338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운동하는 방법 : http://naturis.tistory.com/20

                   건강에 좋은 지중해식 다이어트(Mediterranean-style diets)에 대하여  http://naturis.tistory.com/503

                   저칼로리 다이어트를 하면 오히려 체중이 늘 수도 있다   http://naturis.tistory.com/496

                   저지방, 저탄수화물 그리고 고단백질 다이어트에 관하여    http://naturis.tistory.com/495

                   다이어트의 적 패스트푸드, 보다 건강하게 먹는 법  http://naturis.tistory.com/485

                   변비와 다이어트에 좋은 고섬유질에 대하여  http://naturis.tistory.com/416
 
                   무자극식(블랜드 다이어트; bland diet)과 피해야 할 음식들      http://naturis.tistory.com/483

                   다이어트 하려거든 이것만은 기억하자    http://naturis.tistory.com/521

                   덴마크 다이어트(Danish Diet)에 대해서   http://naturis.tistory.com/510


 

덴마크 다이어트에 대한 느낌

외국 사이트와 한국 사이트 여기 저기를 다녀보며 알아본 덴마크 다이어트에 대한 소감을 간단히 말씀드려보겠습니다.

다이어트와 운동에 관한 포스팅을 조금 해본터라 다른 다이어트와 차이점이 조금 보이는데, 가장 큰 차이점은 덴마크 다이어트는 영양학적으로 너무 부족해 보인다는 것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착각하기 쉬운 것 중의 하나가 살 빼는 것만 신경썼지 부족한 칼로리와 영양으로 인해 골다공증 같은 다른 질병을 가져 올 수 있다는 것을 간과한다는 것입니다. 살 빼는 데 성공했을 지도 모르지만, 몸은 부실해졌다는 것이지요.
덴마크 다이어트가 그런 류의 다이어트와 비슷하게 보인다는 것이 내 의견입니다.

또한, 근본없는 다이어트 방식이라 그런지 정해진 규격이란 것이 없습니다. 사이트마다 다르고 외국과 한국의 다이어트 메뉴가 다릅니다.

그럼, 사이트마다 또는 외국과 한국마다 생기는 그 차이는 누가 어떤 전문가가 정한 것일까요? 덴마크 다이어트 전문가가 ? 아니, 아마도 그냥 일반 다이어트 전문가(?)가 상황에 따라 적절히 변경해서 정했을 것으로 보인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흔히 덴마크 다이어트라고 하는 방식이 과연 덴마크 다이어트라고 불려야 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듭니다.
그냥 그 이름만 가져왔을 뿐 대부분 변형된 다이어트 일 뿐 덴마크 다이어트 정체가 의심스러운 그 이름에 혹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실행하기도 힘들고, 충분히 증명되지 않은 덴마크 다이어트 보다는 다른 다이어트를 알아보고 해보는 것이 어떨지 개인적으로 덴마크 다이어트를 권하고 싶지 않으며, 부디 급히 하겠다면 의사와 상담을 해보고 적절한 영양이 확보된 후에 해보는 것이 어떨지 싶습니다.

  다이어트의 목적은 살빼는 것이 아니고 건강하고 균형잡힌 몸으로 돌아가려는 것이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