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좋은 지중해식 다이어트(Mediterranean-style diets)에 대하여

2010. 12. 6. 04:07건강과 다이어트

지중해식 다이어트란? 


사실 지중해식 다이어트라고 딱히 규정된 식이요법은 없다.

일반적으로 지중해식 식사는 채소, 과일 위주이며 저지방인 페타 치즈, 요구르트, 생선 등 동물성 식품을 약간 보충한 것인데, 예를 들면 점심식사로 올리브유를 뿌린 샐러드, 토마토가 들어간 파스타, 제철 과일, 와인 한잔을 첨가한 정도의 식단이다.

지중해에 걸쳐있는 나라들은 문화적 경제적 농업생산 등에서 다르기 때문에 각기 다른 식단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공통적으로 지중해 연안의 나라들은 다음과 같은 식사 패턴을 가지고 있다.





- 많은 양의 과일, 채소, 통밀빵과 다른 곡류들, 감자, 콩, 열매 등

- 올리브유나 카놀라유와 같은 불포화 지방을 많이 소비한다.

- 유제품, 물고기, 가금류 등은 적게 먹고, 적색 육류는 거의 먹지 않는다.
 : 육류와 유제품을 적게 먹어야 몸에 나쁜 포화지방과 콜레스트롤 섭취를 줄일 수 있다.
(우유보다는 치즈나 요구르트를 더 섭취한다.)

- 계란은 일 주일에 전혀 먹지 않거나 최대 4번정도 먹을 뿐이다.

- 적당량의 가끔 포도주를 소비한다.

- 채소와 야채, 통곡류를 풍부히 먹는다.

- 맛을 내기위해 소금 대신에 허브와 스파이스를 사용한다.

- 견과류를 적당히 자주 먹는다.

- 붉은색 육류를 거의 먹지 않는다.

- 어패류를 일주일에 적어도 두 번은 먹는다.

- 충분한 양의 운동 활동을 하며, 가족이나 친구들과 식사를 같이 한다.






지중해식 다이어트의 이점



지중해식 다이어트식을 따르는 사람들은 보통 포화 지방을 덜 먹는 편이다.
그것은  지중해식 다이어트식의 지방 칼로리의 절반이 올리브유 등의 불포화 지방으로부터 섭취되는데, 이런 불포화 지방은 혈액속의 콜레스트롤 수치를 높이지지 않기 때문이다. (반면에 일반적인 포화지방은 콜레스트롤 수치를 늘린다)

불포화 지방식은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
지중해식 다이어트에서는 지방의 72%이상을 불포화 지방(올리브유, 카놀라유, 생선, 씨앗, 너트류 등)에서 얻는데, 이것은 심장, 혈관질환, 암, 당뇨병, 백내장의 예방과 치료에 좋다.

특별히 지중해식 다이어트는 심장 질환을 줄여준다.
사실 누군가 심장 건강에 좋은 식사를 찾고 있다면, 지중해식 다이어트는 그 사람에게 딱 맞는 식단이다. 

지중해 연안 국가들의의 심장질환 발생과 사망 비율은 여타 다른 나라들에 비해 낮다. 그러나, 이것을 전적으로 식이요법 때문만으로 볼 수는 없고, 지중해 지역 사람들의 많은 육체활동이나 사회활동 등의 생활 습관도 일정 정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주의할 점
 

지중해식 다이어는 흔히 전문가들이 권하는 다이어트 식단과 가깝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지중해식 다이어트식는 지방에서 올리브유 등에서 상대적으로 고칼로리를 포함하고 있는 이유로 전체적으로 칼로리가 높아 체중증가를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올리브유가 몸에 좋음에도 불구하고 지나친 소비는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좋은 다이어트는 건강과 체중조절을 한꺼번에 이룰 수 있어야 한다. 그런 이유에서 음식에만 의존하지 말고 운동이나 여러 사회활동도 더불어 진행한다면 다이어트의 효과는 더욱 크지 않을까 생각한다. 적절한 다이어트식과 운동, 그리고 무엇보다도 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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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 수 없는 사용자2010.05.07 10:58

    흠.. 빵은 먹어도 되는건가요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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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logIcon Naturis2010.05.07 11:01 신고

      빵이 나쁘지는 않지요. 위에서 말한 빵은 통밀빵등 통곡류로 만든 빵인데 수정해야 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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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 수 없는 사용자2010.05.07 12:52

    이건 다이어트가 아닌데요?
    그냥 맘대로 먹자는 거잖아요.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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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logIcon Naturis2010.05.07 13:37 신고

      ㅋㅋ 다이어트라는 말이 우리가 생각하는 살빼자는 의미보다는 식단, 식이요법의 의미이지요... 따라서 다이어트라는 말이 붙었다고 살빼는 식단이라는 말은 아닙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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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logIcon 꿈꾸는달고양이2010.05.07 17:06 신고

    살빼는 것도, 살찌는 것도 결국은 다이어트라고 하더라구요
    머든, 잘먹고 열심히 하면... 흠...
    체중의 변화가 없으려나요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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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logIcon 칼촌댁2010.12.06 13:36 신고

    다이어트 하시려는 분들께 아주 좋은 정보가 될 듯 합니다.
    전 다이어트 시도조차 안하고 있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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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logIcon Naturis2010.12.08 05:10 신고

      한 몸매 하시나본데요..ㅎㅎ

      다이어트 포스팅을 여러가지 해본 저로서는 추천하고 싶은 다이어트식이 지중해식 다이어트입니다..
      저도 점차 지중해식으로 바꿔보려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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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logIcon 기브코리아2010.12.06 17:19 신고

    지중해식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참 많은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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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logIcon Naturis2010.12.08 05:11 신고

      그만큼 역사적으로 검증이 된 다이어트이지요..
      근데 아쉽게도 지중해지역에서는 젊은이들이 점점 현대식 인스턴트에 물들어간다는...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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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logIcon 리브Oh2010.12.07 07:28 신고

    다이어트 방법 중에 저랑 잘 맞겠단 생각이 드네요
    먹을것도 먹고 고기는 좀 덜 먹고...
    그나저나 겨울에 넘 식욕이 좋아져서 큰일이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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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logIcon Naturis2010.12.08 05:16 신고

      저도 지중해식 추천합니다..
      적당히 고기도 먹으면서 야채도 충분히 먹을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요..
      장수인들이 꽤 많다고 하는 식이요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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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 수 없는 사용자2010.12.08 09:04

    전 요새 브로콜린 먹고 있어요^^
    입맛들이니 이젠 먹을만 하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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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logIcon Naturis2010.12.08 09:18 신고

      부담스러우면 초장에 찍어먹어도 좋아요..
      건강음식으로 브로콜린이 자주 언급되니 자주 드시면 좋지요... 채소치곤 좀 비싼편이긴 하지만요..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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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logIcon 12 Volt LED Light Bulb2011.12.02 11:10

    티토렌트8월부턴 유료에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