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다이어트

다이어트의 적 패스트푸드, 보다 건강하게 먹는 법

Naturis 2010. 12. 17. 06:55
반응형
다이어트를 위해 패스트푸드 음식점을 가지 않는 것이 좋겠지만 부득이하게 갈 일이 생길 수 있으므로 이렇게 해보면 어떨까요. 

많은 패스트푸드 음식점에서는 튀길때 여전히 수화된(수소를 첨가한) 식물성 기름을 사용합니다. 이런 기름들은 심장 질환 발병위험을 증가시키는 트랜스 지방(트랜스 지방도 부분적으로 수소를 첨가한 식물성 기름이다.)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이런 음식들은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의 적임이 분명하고요.)

따라서, 세계 여러나라들은 트랜스 지방 사용을 규제하거나 규제하려고 시도하고 있는데, 결과적으로 많은 음식점들은 지금 다른 종류의 지방을 사용하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예를들면, 일부 음식점들은 저칼로리 드레싱, 저지방 밀크 셰이크, 통밀빵, 살코기, 구운 치킨류를 곁들인 샐러드바 같은 저칼로리 음식을 선택할 기회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변화에도 불구하고 패스트푸드 음식점을 자주 간다면 건강식을 먹기는 사실상 어렵겠지요. 트랜스 지방이 사라졌다해도, 이런 곳에서 상당수 음식들은 많은 양의 지방으로 요리되어지고 있기때문입니다. 또한 아직도 상당수 패스트푸드 음식점들은 신선한 채소나 과일같은 저칼로리 음식은 제공하는데 인색합니다.

일반적으로, 고혈압이나 당뇨, 심장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패스트 푸드가 고지방, 고염분, 고당분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런 음식을 고르는데 매우 신중해야 합니다.

홍보배너링크

 

그래도 패스트푸드 음식점에 가게 된다면?

패스트푸드 음식점에서 그 음식이 가지고 있는 지방, 칼로리, 염분 등의 양을 알고 있다면 보다 건강한 음식을 고르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그런 정확한 정보를 알고 먹는 사람들이 얼마나 되겠습니까?
그래서, 대다수 패스트푸드 음식점은 이런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그것들을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주의해서 봐야 합니다. 그런 정보들은 깨알같이 작은 글씨로 메뉴판 어딘가에 써 있을 겄이니까요..^^;

패스트푸드 음식점에 가게 되면 아래와 같은 팁을 더 알아두면 건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다양한 종류의 샐러드, 수프, 야채류 등을 제공하는 음식점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자 : 치즈가 덜 들어가고, 양파나 버섯, 피망, 토마토나 다른 야채들이 들어간 저지방 고명이 들어간 피자를 선택하십시오.
또한, 종이 냅킨으로 살짝 피자를 두드려주는 것도 치즈로부터 상당수 지방을 제거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샌드위치 : 보다 건강한 선택은 기름기가 적은 부위의 살코기를 포함한 작은 사이즈의 샌드위치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베이컨, 치즈, 마요네즈 같은 첨가물은 지방과 칼로리양을 급격하게 증가시킨다는 것을 염두해 두시고요, 대신에 상추나 토마토, 기타 채소들을 포함한 샌드위치를 고르되, 크루아상, 비스킷 같은 것은 지방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는 것도 잊지 마십시오.



    햄버거 : 고기는 치즈나 소스가 없는 평범한 햄버거용 고기를 하나를 넣은 것으로 충분하고 야채를 넣은 것을 선택하기 바랍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프렌치 프라이 양을 제한하는 것입니다. 가능하면 프렌치 프라이 대신에 샐러드로 대신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케첩도 많은 양의 설탕을 함유하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심지어 케첩의 1/3 가량이 설탕이라는 무시무시한 보고도 있다는 것을 아시는지? 시중에서 판매되는 케첩이 건강에 해로울 수도 있습니다.



   육류, 어류 : 구운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빵가루를 입히거나 튀긴 것은 피하기 바랍니다. 또한, 각종 소스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샐러드 : 드레싱, 베이컨, 치킨을 포함한 고지방 샐러드는 피하기 바랍니다. 이런 음식들은 모두 지방과 칼로리 양이 높으므로 대신에 상추같은 야채들이 들어간 샐러드를 선택하기 바랍니다. 또한, 가능하면 저지방이나 무지방의 샐러드 드레싱이나 식초, 그리고 레몬 주스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디저트 : 저지방의 샤베트, 요구르트, 과일 아이스크림을 선택하기 바랍니다.


이상과 같이 간단히 살펴 보았는데요, 다이어트를 하려는 사람이 패스트 푸드 먹을 일이 있을까 싶긴 하지만 사실상 불가피하게 먹어야 할 상황이 자주 있습니다.

비단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가 우리가 먹는 음식에 무엇이 들어있고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아는 것이 우리 자신 뿐만 아니라 가족의 건강도 지킨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건강 음식을 고르고 적당양을 선택하는 것이 우리 건강식을 위한 핵심 키입니다.


 

관련 포스팅 : 다이어트에 좋은 운동 10가지http://naturis.tistory.com/307

                   유산소운동과 무산소운동, 어느 것이 다이어트에 좋을까 :http://naturis.tistory.com/402

                   등산과 다이어트 : http://naturis.tistory.com/338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운동하는 방법 : http://naturis.tistory.com/20

                   건강에 좋은 지중해식 다이어트(Mediterranean-style diets)에 대하여  http://naturis.tistory.com/503

                   저칼로리 다이어트를 하면 오히려 체중이 늘 수도 있다   http://naturis.tistory.com/496

                   저지방, 저탄수화물 그리고 고단백질 다이어트에 관하여    http://naturis.tistory.com/495

                   다이어트의 적 패스트푸드, 보다 건강하게 먹는 법  http://naturis.tistory.com/485

                   변비와 다이어트에 좋은 고섬유질에 대하여  http://naturis.tistory.com/416
 
                   무자극식(블랜드 다이어트; bland diet)과 피해야 할 음식들      http://naturis.tistory.com/483

                   다이어트 하려거든 이것만은 기억하자    http://naturis.tistory.com/521

                   덴마크 다이어트(Danish Diet)에 대해서   http://naturis.tistory.com/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