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IT 오디오/팁 & 리뷰

[TIP] 이미지 회전하는 법(포토샵과 ACDSee 이용)

Naturis 2009. 10. 13. 23:23
반응형
포토샵(photoshop)이나 ACDSee를 이용하여 가지고 계신 이미지 파일을 원하는 각도로 회전하는 간단한 팁을 가르쳐드립니다. 사용한 프로그램은 Adobe Photoshop CS v. 10과 ACDSee v. 9.0 입니다. (둘다 영문판입니다)


가. 포토샵을 이용하는 방법


1. 메뉴판에 Image 항목을 보시면 Rotate Canvas 라고 있습니다. 그 곳을 마우스 클릭하면 6개의 선택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편의상 1번부터 6번까지 번호를 매겨 설명하면,

  1) 180도 : 화면을 180도로 회전합니다. 

  2) 90도 CW : 화면을 오른쪽(시계방향:CW - ClockWise)으로 90도 회전합니다.

  3) 90도 CCW : 화면을 왼쪽(반시계방향:CCW - Counter ClockWise)으로 90도 회전합니다.

  4) Arbitrary : 임의 각도와 방향으로 회전합니다(수치값 직접 입력)

  5) Flip Canvas Horizontal : 수평방향 플립효과. 수평방향으로 종이를 뒤집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6) Flip Canvas Vertical : 수직방향 플립효과. 수직방향으로 종이를 뒤집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아래 사진들 클릭하시면 확대됩니다....^^)






< Arbitrary 항목에서 위와 같이 특정 각도를 Angle란에 직접 입력할 수 있습니다. CW는 시계방향, CCW는 반시계방향>





아래는 플립효과를 적용한 그림입니다. "가"라는 글자를 각각 수평방향과 수직방향으로 플립효과를 주었습니다.


                                            < 한글 "가"를 Flip Canvas Horizontal을 적용한 화면>



                                            <한글 "가"를 Flip Canvas Vertical을 적용한 화면>








나. ACDSee를 이용하는 방법


1.  Quick View화면에서 간단하게 회전하는 방법

: 일반적으로 윈도우즈 폴더에 있는 이미지 파일을 클릭하면 볼 수 있는 화면이 Quick View화면입니다.


빠르고 간편하게 이미지를 볼 수 있지만 그만큼 기능은 약합니다. ACDSee의 제대로된 편집기능을 쓰려면 Quick View화면 맨 오른쪽상단에 Photo Manager라고 있는 부분을 클릭해서 Photo Manager를 클릭하면 됩니다.

Quick View화면에서 이용할 수 있는 화면 회전은 왼쪽 90도, 오른쪽 90도 회전, 단 두 가지 뿐입니다.

아래 Quick View 화면을 보시면 빨간 동그라미(1번이라고 쓴 부분)과 파란 동그라미(2번이라고 쓴 부분)이 각각 왼쪽 회전, 오른쪽 90도 회전입니다. 보통은 이 기능만으로도 충분합니다.






2. 만족하지 못하면 ACDSee의 Photo Manger 를 실행시키면 됩니다. 위에서 설명한데로 Quick View화면 오른쪽 상단에 Photo Manager 실행버튼이 따로 있습니다.

포토매니저(Photo Manager)를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이 브라우저 방식의 이미지 사진 관리 화면이 나옵니다. 사진을 선택한 후 메뉴의 "Tools -> Rotate/Flip Images" 항목을 실행시킵니다.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 데 여러 파일을 일괄적으로 화면회전(Rotate)와 미러회전(Flip) 동작을 화면처리를 해줍니다.

아래 화면에서 1 ~ 8번을 모두 설명하면

1) 90도 좌측회전(반시계방향)

2) 180도 회전

3) 90도 우측회전(시계방향)

4) Exif 정보 (이미지파일의 부가 정보)에 따른 처리

5) 수평방향 플립효과

6) 수직방향 플립효과

7) 수평방향 플립효과 + 90도 좌측회전

8) 좌평방향 플립효과 + 90도 우측회전







이미지 파일을 썸네일 또는 전체화면상태에서 오른쪽 버튼을 누른후 Modify를 눌러도 마찬가지로 회전/플립 화면이 나옵니다.

단지, 한 파일만 다루냐 일괄처리(batch)로 다루냐의 차이입니다.

아래 화면은 이미지 전체화면상태에서 마우스오른쪽 버튼을 누른상태에서의 화면이며 실행후에 위에 있는 것과 같은 설정화면이 뜹니다.






이상과 같이 간단하게 화면 회전/플립 동작을 살펴보았습니다. 별거 아닌 팁이지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ACDSee를 이용한 다른 기능들]
촬영한 사진 세부정보 확인하는 법
파일 이름 일괄적으로 바꾸기
 
Google 맞춤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