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IT 오디오/팁 & 리뷰

컴퓨터 속도 빠르게 하기 - 램디스크 : Super Speed Ramdisk Plus 10 활용 -

Naturis 2010. 6. 5. 00:06
반응형
컴퓨터 속도를 빠르게 하는 방법 중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 그 중에 하나가 램디스크를 이용하는 것이다.
램디스크를 충분히 이용하자면 램이 많을 수록 좋겠지만 적절한 양을 램디스크로 사용해도 컴퓨터를 빠르게 할 수 있다.

램디스크를 이용하는 프로그램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상용 프로그램으로 Super Speed Ramdisk Plus 10 가 가장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램디스크를 사용하면 좋은 점 및 Super Speed Ramdisk Plus 10만의 특징을 주절주절 살펴보면...


1. Windows XP의 3.2기가 바이트 이상의 메모리 영역을 사용가능하다.

많은 Windows XP 사용자들이 아시다시피 XP는 최대 3.2기가 바이트밖에 사용할 수 없다. 고로, 3.2기가의 램를 쓰는 사람이나 8기가의 램을 쓰는 사람이나 XP에서는 램으로 볼 수 있는 효과는 3.2기가 바이트 뿐이라는 것이다. (약 3.2기가 바이트이지 정확한 수치는 조금 다르다. 그건 1킬로바이트가 정확히 1000바이트가 아니고 1024바이트라는 점에서 오는 약간의 차이므로 쓸데없는 태클은 걸지 마시길.)
그런데 이 Super Speed Ramdisk Plus 10(이하 SSRP)은 3.2기가 바이트 이상의 램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요약하면 SSRP는 4gb 이상 메모리 억세스 & 3.2~ 4g 사이 메모리를 이용하게 해준다.


2. 데이타 보안에 유리하다. 

상당수의 응용프로그램이 임시 저장한 내용을 하드디스크에 저장을 해두는데 램디스크를 임시폴더로 사용하게 되면 램의 휘발성으로 컴퓨터 부팅후 램의 모든 정보가 사라져 버린다. 
특히, 인터넷 브라우저의 임시 폴더로 사용(익스플로러 등 브라우저의 옵션에서 설정하면 된다)하면 내가 거쳐간 인터넷 사이트의 쓰레기 정보 내지는 남에게 보이면 안 될 (중요한 정보라는 의미? ^^; )를 컴퓨터 종료와 함께 자동으로 바로 날려버릴 수 있다. 내가 SSRP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이다.


3. 데이타 억세스 속도가 빨라진다.

보통 램은 하드 디스크 속도의 최대 50배까지 빠른데, 각종 응용 프로그램의 임시 폴터로 램디스크로 설정을 해두면 그만큼 하드 디스크를 덜 읽게 되고 속도 향상과 하드 디스크에 주는 부담도 덜 수 있다. 
보통 알집이나 WinRar 같은 압축 유틸리티 또는 포토샵 같은 좀 무거운 그래픽 툴들에서 사용하면 좋다.
단, 램디스크로 너무 적은 양을 잡아두면 응용프로그램이 이용할 수 있는 임시폴더가 너무 작게 되어 너무 큰 파일을 응용프로그램이 차거나 임시폴더가 다 차게 되면 에러가 날 수 도 있음을 알아두어야 한다. 램디스크로 1기가 바이트를 잡고 포토샵의 임시폴더로 램디스크를 지정하다 쓰다보면 포토샵의 장시간 작업후 작업용량이 부족하다는 에러메시지가 가끔 뜨는 경우를 본 적이 있다.



Super Speed Ramdisk Plus 10 트라이얼 버전 다운받기


1) 64비트 운영체제용 (64-bit 버전 Windows 7, Windows XP, Windows Vista )

2) 32비트 운영체제용 (32-bit 버전 Windows 7, Windows XP, Windows Vista )

주의) Windows 2000은 지원하지 않는다.

더 이상의 자료를 원하신다면 http://torrent-finder.com/  로 가셔서 직접 토렌트 이용하여 자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토렌트 사용법 : http://naturis.tistory.com/22




(램디스크를 응용프로그램에 사용한 예)

주의) 자신이 가진 램의 크기가 작다면 설정을 안하는게 정신건강에 이롭다. 단, 익스플로러나 파이어폭스같은 브라우저 사용시에는 적은 램 크기로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적정한 램디스크 크기는 자신의 컴퓨터 사용 패턴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되는데, 브라우저 사용시에 자신의 램이 1기가 50~100메가, 2기가면 200~500메가 이내, 3기가면 500메가~1기가 이내, 4기가면 1기가~1.5기가이내로 잡아두면 좋을 듯 하다. 이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므로 맹신하지 말고, 적정사용량은 자신이 체득하는게 좋다. 적정 사용량이 너무 적으면 어디서 어떤 문제가 튀어나올지는 아무도 모른다(그렇다고 겁먹을 필요는 없다).
참고로 이 글 맨 위에 있는 캡쳐 그림에 내 컴퓨터의 램디스크 드라이브(S:) 사용량을 보면 133메가를 사용중이라고 나온다. 이건 그 그림을 캡쳐할 당시에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사용한 임시 폴더 영역이 133메가였을 개연성이 크다.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상황에서는 78메가를 가리키고 있다.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그 정도의 램디스크 크기는 필요하다는 말이다. 물론 램디스크를 작고 잡아놓고 다 찰때쯤되서 그때 그때마다 임시파일을 삭제해서 쓰는 방법도 있긴 하다. 그러나, 언제 귀찮게 그런 수작업을 일일이 할건가?
한편, 포토샵이나 압축프로그램 등의 기타 응용프로그램은 자신의 램이 3기가 정도의 충분한 양이 아니면 권장하지 않는다.



1) 포토샵의 경우 - Edit -> Preference -> Performance의 Scratch Disks 항목에서 자신이 램디스크가 설정된 드라이브를 체크하면 된다.







2) 알집의 경우
- 환경 설정 화면에서 압축/해제 탭을 보면 '사용자 지정 임시 폴더'가 있는데 그곳을 자신의 램디스크로 설정된 드라이브를 선택하면 된다.





3) WinRar의 경우
- Options의 Setting항목의 path탭 부분을 보면 'foler for temporary files' 부분이 있는데 그 부분을 자신의 램디스크로 설정된 드라이브를 선택하면 된다.







4)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경우
- 아래 그림과 같이 '일반' 탭의 '검색기록' 부분을 보면 설정이 있다. 그 부분을 누르면 '임시 인터넷 파일 및 열어본 페이지 목록 설정' 창이 뜨는데 거기서 중간에 '현재 위치' 부분에서 '폴더 이동' 버튼을 누르면 다시 '폴더 찾아보기' 창이 뜨는 데 이 부분을 자신의 램디스크로 설정된 드라이브를 선택하면 된다.



<추천링크>
무료 와이브로넷북 행사 : SHOW 와이브로 넷북 지원 프로그램 특별행사


4. 기타 주의할 점

제어판에서 윈도우즈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임시 폴더를 램디스크로 사용하면 에러 날 가능성 많으므로 별로 권하고 싶지는 않다. 내가 경험한 바로는 특정 은행 서비스에서 오류를 내는 것을 본 적이 있다. 이와 관련하여 그 외에 다른 에러를 본적은 없으나 개인적으로는 사용을 권하고 싶지 않다. 어쨌든 이부분은 사용자가 각자 판단해서 쓰자.
한편, 램디스크는 아주 드물지만 특정 프로그램과 충돌하는 경우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파티션 매직'이 그러하다.

5. SSRP(Super Speed Ramdisk Plus 10)의 기타 특징

 - 램디스크를  여러개 만들 수 있다.
: 말 그래도 램디스크를 여러개 만들어서 각각 다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궂이 이럴 필요가 있을까 싶긴 하다. 암튼 이부분은 사용자 각자의 맘이다.

- 64bit, 32bit의 windows 7, Windows XP, Windows Vista 등을 지원한다.
 단, 64bit와 32bit 버전의 SSRP를 구분하여 다운 받아야 한다.

- SSRP의 특징 비교 차트. (출처 : http://www.superspeed.com )






램디스크 사용법

1. SSRP 10을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초기 화면이 나타난다.



2. 상단의 메뉴 또는 메뉴 밑의 "+" 표시를 누르면 램디스크를 만들 수 있는데 아래 그림과 같이 정당한 램디스크 크기를 입력해 주어야 한다.
아래는 4기가 바이트를 쓰는 내 컴퓨터 시스템에서 1기가 바이트(약 1000메가 바이트)를 램디스크로 할당하여 사용하는 경우이다. 
자신의 시스템에 설치된 램이 작다면 램드라이브도 작게 해야 한다. 예를 들면, 총 1기가의 램을 가지고 있으면 100메가 이내로, 2기가의 램을 가지고 있으면 400메가 이내로, 3기가 램을 가지고 있으면 700메가 이내로, 4기가 이상이면 1기가 이상으로 램디스크를 잡으면 될 듯 하다. 그러나, 이건 순전히 예시일 뿐 적당한 크기는 사용하면서 적절히 조절해 주면 될 듯 하다. (램디스크를 제거 후 부팅후 다시 램디스크를 부가(add)시키면 된다.



3. 위에서 다음 버튼을 누르다보면 아래와 같이 "Zero Contents" 라는 타이틀의 창이 나오는데 램디스크를 제거하거나 복구할 때 내용을 휘발(zero)시킬 것인지 묻는 화면이다. 아래와 같이 체크를 하면 저장하지 않고 바로 휘발시킨다.



4. 램디스크로 사용할 드라이브를 설정한다. 하드 드라이브나 DVD 드라이브 레터에 바로 이어서 사용하는 것 보다는 알기편하게 아래와 같이 멀리 떨어진 알파벳으로 설정하면 좋지 않을까?
그래서 나는 S를 사용한다. RamDisk의 R보다는 왠지 S가 느낌이 좋다. ^^; 알아서 하면 된다. -_-;



5. 램디스크로 사용할 드라이브의 파일 시스템을 설정한다. FAT, FAT32, NTFS 등을 지원한다.



6. 컴퓨터 종료시 램디스크의 내용을 하드디스크에 저장하고 다시 컴퓨터 시작시 복구할 것인지를 묻는 화면이다. 원하면 체크를 한다.



7. 램디스크의 설치의 마지막 단계에서 지금까지 설정을 아래와 같이 보여준다.



8. 설치를 마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램디스크가 설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컴퓨터 H/W 및 IT 관련 글 *


  • 웹하드 vs. 토렌트 http://naturis.tistory.com/432
  • Ralink 2870 무선랜 칩셋 드라이버  http://naturis.tistory.com/339
  • D-Link 무선랜 DWA-140 사용후기 및 A/S  http://naturis.tistory.com/271
  • 새로 산 PC에 공유기 설치·연결하는 법 - http://naturis.tistory.com/323
  • 파워(power supply)는 바다를 건너면 뻥튀기 된다?   http://naturis.tistory.com/529
  • PCI express 2.0 x16 과 PCI express x16 속도 차이는?  http://naturis.tistory.com/523 
  • 컴퓨터 구매 및 조립 팁 - 이것만은 알아두자   http://naturis.tistory.com/429
  • VGA 오버 툴 모음과 ATI Radeon 4770 오버테스트   http://naturis.tistory.com/514 
  • 컴퓨터 사운드카드를 모를때 http://naturis.tistory.com/39
  • 컴퓨터 시스템 정보 확인하는 법 - http://naturis.tistory.com/130
  • cpu 온도 확인하는 법 (에버레스트 이용) http://naturis.tistory.com/193
  • 컴퓨터 모든 랜카드 드라이버 & 모든 칩셋 드라이버  http://naturis.tistory.com/176
  • 컴퓨터 속도 빠르게 하기 - 램디스크 사용법 -  http://naturis.tistory.com/369
  •  

     [ 추천링크 ] :  인터넷, IPTV, 집전화 가입 및 이전시 현금 26만원~40만원 지급.
                       (집전화 기본료 면제, 3개월 무료. 인터넷 26만, 인터넷+번호이동 31만,   인터넷 + 070전화 33만,   인터넷 + IPTV 30만,
                         인터넷+번호이동+IPTV : 36만,     인터넷 + 070전화+IPTV 40만)


    Windows XP에서 4기가 램 모두 사용하기

    이 부분은 원래 설명을 안하려고 했는데 어느 분이 질문을 해오셔서 설명첨부합니다.
    주의하실것은 프로그램 제작사에서도 그렇고 3.2기가 이상의 숨어있는 램을 사용하는 것이 시스템에 위험할 수 있다고 하는 분들도 있더군요. 얼마나 위험할까 싶긴 합니다만, 그래도 혹시 모르니 설정후 뭔가 이상하다 느끼면 설정해제를 하시기 바랍니다.

    설정 자체는 의외로 간단합니다.

    1) 메뉴에서 File-> Memory 또는 열쇠모양 아이콘 옆에 회색박스모양 아이콘을 누릅니다.





    2) 다음과 같이 메모리 정보창이 나오는데요, 이 설정은 현재 사용가능한 3.2기가 램중에서 1기가를 램디스크로 사용하고 있어서 나머지 약 2.2기가 정도를 OS가 이용가는하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즉, 아직 숨어있는 800 메가를 이용하고 있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단의 Unmanaged 버튼을 누르면 4기가 전부이용하는 Unmanaged 메모리 정보화면으로 넘어갑니다.





    3) Unmanaged Memory Information, 즉 관리 안되고 있는 메모리정보를 보여주고 있는 창입니다.
    쭉 영어로 설명이 있고, 맨 마지막에 경고 메시지가 있습니다. 불안하시면 그냥 닫기를 하시면 됩니다. ㅋㅋ
    Configure를 누릅니다.




    4)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맨 위에 "Enable use of unmanaged memory" 항목을 체크한 후 맨 밑의 OK버튼을 누르면 설정이 끝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시스템 재시작을 해야 설정이 적용됩니다.




    5) 설정완료 후 바뀐 메모리 이용상황. 맨 처음 화면에서 약 2.2기가였던 부분이 약 3기가로 늘어났습니다. 즉, 전체 4기가 중에서 1기가를 램디스크로 사용하고 나머지 3기가는 OS가 이용가능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간단하죠? ^^
     
    6) 만약 "Unmanaged memory properties were not set. Insufficient or no unmanaged memory is available. " 등의 오류 메시지가 나오면 boot.ini 파일을 열고 맨 마지막 라인에 "/PAE"를 삽입해 보세요.
    boot.in는 제어판의 시스템->고급->시작 및 복구 ->편집 으로 이동하면 열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Super Speed Ramdisk Plus 10 사용법을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무료 램디스크 프로그램도 있어서 몇 개 써보긴 했으나 SSRP만큼 안정적이지는 않은것 같다. 가능하면 SSRP를 쓰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