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IT 오디오/게임

보더랜드 3 게임 초보자 공략법, 플레이하는 법

Naturis 2019. 12. 9. 07:41
반응형

보더랜드 3 게임을 조금 해보다가 초보자들 참고하시라고 플레이 방법을 최대한 간단히 필수적인 것만 설명해 봅니다.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정도로요.. 

설명은 한글판 위주이나 영문판도 가끔 캡쳐한 게 있습니다(자주 영문판을 이용하거든요.. 아이템 정보를 알기위해 해외 구글링을 해야해서)

 

 

1. 보더랜드3 스토리

 

: 판도라 행성을 중심으로 우주의 보물 사냥꾼인 볼트 헌터들이 보물을 찾아다는 얘기인데.. 악당으로부터 행성을 구하면서 덤으로 보물도 찾는게 맞을 듯..  볼트(vault)는 금고,보물이라는 뜻. 

보더랜드3에서는 악당이 광신교주 남매들입니다. 자세한 건 게임을 하면 아실 수 있어요. 

캐릭터는 모즈, 아마라, FL4K(플락), 제인 이렇게 네 명입니다. (선호는 제일 약체로 평가받는 제인이 선호도가 낮습니다. 아마라와 플락이 선호도가 높은 편이고 모즈가 중간쯤이구요. 실제로 제인 플레이하는 플레이 만나는게 상대적으로 희귀하죠. )

제가 플레이 하는 건 주로 모즈...  아마라는 가끔..  개인적으로 모즈같이 총기에 더 특화된 무대뽀 플레이를 좋아합니다. (전작인 보더랜드2에서는 건저커를 주로 했었음.. ) 플락은 몸둥이가 곰탱이 같은데다 애완동물이 내 갈 길에서 얼쩡거리는게 싫어서 할 맛은 안 나더군요. 각자 플레이 호불호가 이런 어이없는 이유로 갈리는 거죠 ㅋ

 

2. 메뉴 설명

 

왼쪽부터 로그(미션), 지도, 소장물, 스킬트리, 보너스 스탯, 이벤트

 

1) 로그 

: 미션 진행상태라고 보면 됩니다. 

메인 미션과 사이드 미션으로 나뉘어서 진행됩니다. 순서는 상관없고 메인 미션만 진행해도 됩니다. 오히려 사이드 미션이 더 귀찮고 시간 오래 걸리는게 많습니다. 

진행할 스토리를 선택하면 사각형으로 선택되어 지도상에 표시 또한 됩니다. 

 

2) 지도 (단축키 M)

: 현재 진행하는 스토리에 맞게 지도상에 위치가 사각형으로 표시됩니다. 지도상 사각형이 고속이동 스테이션 (포탈같은 것)에 표시된다면 그건 다른 행성에서 스토리를 따라가야 한다는 얘기..

위는 지도 일부입니다. 맨 위에 사각형은 미션을 수행할 곳이고, 아래에 노란행성모양은 고속이동스테이션(포탈)입니다. 행성이든 행성밖이든 고속이동스테이션으로는 언제든 이동가능합니다. 지도내에 자신의 차량이 있으면 차량으로도 순간이동 가능합니다. $모양 박스는 매점들(무기, 방패, 물약 파는).. 

기타 지도상에는 캐치어라이드(차량스테이션- 열쇠모양), 탈 차량, 적 차량, 게임진행저장점, 미션제공자(느낌표 모양) 등이 표시됩니다. 

참고로 상위단위(행성,은하)로 이동하려면 지도상에서 X를 누르면 됩니다. 

 

3) 소지품 (단축키 I)

 

소지품을 보여줍니다. 좌측은 착용중인거, 우측은 미착용중인 백팩에 담겨있는거. 백팩은 확장할 수 있습니다. 

무기, 쉴드, 수류탄, 이리디안 유물 을 착용할 수 있으며 레벨이 오르면 위와같이 무기 4개, 나머지 아이템을 착용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에 보이는 아이템은 트랜스포머라는 쉴드로 쇼크(전기)데미지를 100% 막을 수 있는 것입니다.. 

 

4) 스킬트리 (단축키 K)

레벨이 오를때마다 액션스킬트리를 찍을 수 있습니다. 

 

5) 보너스 스탯

보너스 스탯은 더이상 레벨은 오르지 못할 때 유용합니다. 추가적으로 데미지나 쉴드능력 등에 가점을 줄 수 있습니다. 

 

6) 이벤트

: 이벤트 있을 때 설명하는 곳.. 

 

 

3. 멀티하기

 

멀티는 메인화면에서 소셜로 들어가거나 솔플중 ESC 눌러서 나오는 소셜 메뉴로 들어가면 됩니다. 

메뉴는 첫번재부터 로스터(온라인 친구), 매치매이킹, SHIFT 코드, 우편물, 랜 브라우저

 

1) 로스터 

: 온라인 친구를 보여줍니다. 

 

2) 매치매이킹

: 게임 상대 찾기

오른쪽 아래엔 난이도, 접속서버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매치메이킹이 아쉬운게 방목록이 있는게 아니라 선택해 들어갈 수 없다는 겁니다. 

접속서버는 상대적으로 유럽이나 북미쪽에 사람이 많습니다. 호주 서버는 매치메이킹으로 적당한 게임유저를 찾아주는 걸 못 봤습니다. 

 


3) 시프트코드

: 골든키 등을 받을 수 있는 시프트 코드를 입력할 수 있는 곳입니다. 

위와 같이 시프크 코드를 입력하면 골든키가 생깁니다. 

 

골든키를 사용할 수 있는 상자. 생추어리에 있습니다. 

 

아래는 골든키.. 

ZFKJ3-TT6FF-KTFKT-T3JJT-JWX36
9XCBT-WBXFR-5TRWJ-JJJ33-TX53Z
HXKBT-XJ6FR-WBRKJ-J3TTB-RSBHR
Z65B3-JCXX6-5JXW3-3B33J-9SWT6
ZRWBJ-ST6XR-CBFKT-JT3J3-FRXJ5
ZFKJ3-TT3BB-JTBJT-T3JJT-JWX9H 

골든키.txt
0.00MB

참고로 골든키에 그다지 연연하지 마시길... 어짜피 파밍하면 넘쳐나는게 전설템이라.. 

 

4) 우편물함

: 게임내에서 무기제조사 등에서 선물을 줍니다. (쓰레기급)

또는 친구 등에게 아이템을 선물할 때 이용합니다. 선물받은 아이템은 며칠 이내에 확인해야 받을 수 있습니다. 

 

5) 랜 브라우저

: 랜을 통한 제한된 망으로 게임플레이할 때 사용. 

 

 

4. 파밍하기

 

: 파밍은 어느 보스든 찾아가도 되는데 가장 빨리 잡을 수 있는 유명한 곳은 묘지기입니다. ( 위그림)

다른 곳이라고 더 아이템을 더 주는 것도 아니고 묘지기가 최적입니다. 좀 아이템을 갖췄다 싶으면 Circle Of Slaughter 같은 곳에 도전하는 것도 좋습니다. 

묘지기는 에덴-6 -> 떠다니는 묘지에 있습니다. 

아이템도 왠만한 건 다 줍니다. 드랍 않되는 건 여왕의 부름 같은 특별한 것들정도만 있습니다. 

메이헴3 난이도가 파밍하기 좋습니다. 메이헴4가 살짝 더 아이템을 주는 편인데 깨는 시간이 더 걸리니.. (메이헴은 최고 레벨후 난이도 이며 1~4단계까지 있습니다. 설정은 생추어리의 공룡있는 곳(지도에서 오리모양)에서.. 공룡이름이 모이라인가???)

-> 묘지기 파밍 동영상 (메이헴3 레벨에서 묘지기 잡는 장면입니다)

 

 

5. 무기 데미지 기본팁 (중요)

 

무기 데미지에 관해서는 모르면 떵빠지게 고생할 수 있습니다. 중요하죠.. 조금 자세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영문판을 같이 하다보니 명칭은 왔다갔다 하는데 알아들으실 겁니다)

 

1) 무기 스탯에는 데미지, 정확도, 핸들링, 재장전 시간, 발사속도(fire rate), 탄창크기가 있습니다. 

이중에 핸들링이 좀 알아먹기 힘든데 요건 무기반동 같은 수치인데 상대적으로 덜 중요합니다. 

 2) 무기제조사에는 아틀라스, COV(볼트의 아이들: Children Of Vault), 다알(DAHL), 하이페리온, 제이콥스, 말리완, 테디오어, 토르그, 블라도프가 있는데 다 특성이 다릅니다. 

예를 들면, COV 같은 경우는 발열이 급히 난다던가, 하이페리온은 무기에 쉴드가 달려있다던가, 토르그는 폭발형 무기전문이라던가..  (총기 발열관리하기 귀찮아하는 저같은 사람은 COV 못 씁니다)

3) 데미지 종류 

: 운동(물리, kinetic), 파이어, 쇼크(전기), 부식(corrosive), 냉기(cryo), 방사선(radiation) 이 있으며 엘리멘트 데미지라고 부릅니다. 운동(물리) 데미지는 속성 암것도 없는 것이고 제이콥스 무기들이 보통 그렇죠. 

4) 방어 종류

 

a) 빨강 : 맨살. 쉽게 말해 피입니다. 로봇 종류 적이 아니고선 모든 생명체는 다 가지고 있습니다. 

b) 노랑 : 아머. 장갑입니다. 일부 쎈 놈들만 이걸 가지고 있습니다. 아머까지 가지고 있는 3줄짜리 놈들은 까다롭죠. 

c) 파랑 : 쉴드. 상당수가 쉴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위 경우에는 빨강&노랑 또는 파랑&빨강만 가지고 있는 경우지만 노랑&빨강&파랑 모두 방어체계를 가진 적도 있습니다. 까다롭죠. 

쉴드->아머->맨살 순으로 방어장벽이 쳐 있으며 (쉴드를 깨야 아머나, 맨살을 깰 수 있다는 얘기), 최악의 경우 세가지 모두를 가진 경우도 있으니 대응을 달리해야합니다. 바로 이어서 설명.. 

 

5) 데미지와 방어간 상호관계 (이게 중요)

a) 운동(물리) 데미지 : 그냥 막 데미지를 의미합니다. 아머(노랑)에 취약합니다. 노랑에 그냥 막 데미지 총으로 갈기지 말라는 얘기죠.. 

b) 파이어 데미지 : 맨살(빨강)에 효과적이나 쇼크와 부식에 취약합니다. 아머나 쉴드 없는 동물들한테 사용하란 얘기.. 

c) 쇼크 데미지 : 쉴드(파랑)에 효과적. 파랑 쉴드가 보인다 그러면 쇼크 데미지 총으로 갈기시길.. 

c) 부식 데미지 : 아머(노랑)에는 효과적이나 맨살(빨강)과 쉴드(파랑)에는 취약. 

d) 냉기 데미지 : 아머에 효과적, 쉴드에 취약. (다만 그 효과성이 파이어,쇼크,부식 만큼은 아니어서 상대적으로 잘 안 쓰게 됨)

e) 방사선 데미지 : 쉴드에 효과적, 아머에 취약. (방사선 데미지는 주변 적들에게 전파되는 성질이 있고 죽을 때 터지기가지하는 효과가 있음)

 

효과와 취약의 정도는 그 수치가 각 데미지 속성에 따라 다르며 노말모드와 투르벌트헌터모드에서도 수치가 조금은 다릅니다만 기본적으로 효과와 취약의 상관관계는 같습니다. 

트루볼트헌트모드를 기준으로 정리해서 설명하면 쉴드(파랑)엔 쇼크 또는 방사선 데미지 무기를 사용해 공격하고, 아머(노랑)엔 부식 또는 냉기 데미지 무기로 공격하고, 맨살(빨강)엔 파이어 데미지 무기로 공격하는게 가장 효과적이라는 겁니다. (구체적으로 쉴드엔 쇼크가 방사선보다 훨씬 더 효과적이며, 아머엔 부식이 냉기보다 약간 더 효과적입니다)

추가적으로 빙결 데미지는 적을 얼려 행동을 느리게 만드는 효과가 있으며 방사선 데미지는 주변 적에게 전염되고 죽을때 폭발하곤 합니다. 

기본적으로 파이어, 쇼크, 부식 데미지 무기는 항상 가지고 다니면서 무기를 바꿔가며 처치하는게 덜 괴롭습니다. 여러 효과에 면역성을 가진 놈이 가끔 나타납니다.. 

참고로 데미지가 다른 총으로 체인지 하는 시간이 걸리므로 그 시간과 그냥 현제 속성무기로 사용할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특히, 노랑색 아머를 부식 데미지 총이 아닌 걸로 갈기다 시간만 잡아먹는 경우가 흔한데 이럴땐 빨리 부식 데미지 총으로 바꿔주는게 좋습니다. 

 

6) 스플래시 데미지 (splash damage)

: 스필래시 데미지라는 것이 있는데 이건 쉽게 말해 펑펑 첨벙첨벙 터지는 폭발성 무기들을 말하며 스킬트리 찍을 때 이거 찍어주는게 있습니다. (스플래시 데미지와 그 반경 속성)

그럼 스플래시 데미지가 구체적으로 뭐냐면.. 

수류탄, 로켓런쳐, SNTNL 미사일, 폭발성 총기 등을 생각하면 됩니다. 

폭발전문인 토르그(torgue)사의 모든 총기가 이에 해당하고 다른 제조사의 일부 무기도 스플래시 데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오그레(Ogre) 자동소총이나 호넷(hornet) 권총. 

이외에 테디오어(tediore) 사의 무기가 재장전하면 탄창이 날라가면서 폭발하는데 이것도 스플래시 무기에 해당합니다. 

 

 

 

6. 기타 팁

 

1) 금고

: 게임내 본부라 할 수 있는 생추어리에는 자신의 무기를 저장할 수 있는 금고가 있습니다. 저장할 수 있는 갯수는 한계가 있고 마커스에게 구입해야 합니다. 최대 300개까지 가능한데 사실 이것도 모자랍니다..  이 300개는 모든 캐릭터 통합이라 더더욱... 좀 아쉽죠. 백팩을 늘리던가 금고를 늘리던가 해주면 좋을 듯.. 

 

돼지금고.. 

 

: 위 그림에 맨 위에 돼지모양이 금고에 있는 아이템, 오른쪽 가방같은게 내가방속 소지품... 아이템을 클릭하면 상대쪽으로 이동..  

 

2) 스킨 바꾸기, 스킬초기화

: 생추어리나 이동스테이션 근처에 스킨을 바꾸고 액션스킬을 초기화 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머리, 스킨 등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맨 아래 RESPEC(스킬재설정)은 액션스킬을 초기화하는 겁니다. 돈이 들어요.. 

돈 안들고 스킬을 미리 찍어보려면 https://bl3skills.com/ 가보시면 됩니다. 

 

3) 분실물함

: 생추어리에 가면 아래와 같은 함이 있는데 미리 줍지 못한 아이템을 돌려줍니다. 이것도 마커스에게 돈을 내면 확장가능합니다. 

 

4) 마커스

: 생추어리에 있으며 주목적은 무기 탄창 확장과 금고, 분실물함의 확장을 구입하는데 있습니다. 

마커스 가게. 

 

무기 소지량, 저장량을 확대할 수 있는 곳.. 비싸요.. 특히 비싼건 금고 확장.. 마지막에는 2천만 달러인가 지급했던 걸로 기억.. 그런데 파밍하며 아이템 팔면 금방 모읍니다. .그 이후엔 돈 쓸일이 없어서 돈이 쌓입니다. 

 

5) 아이템

: 아이템은 흰색->연두->파랑->보라->골드 순으로 좋습니다. 

보라는 에픽, 골드는 전설 아이템인데, 나머지 무기는 그냥 무시하시구요.. 

아이템 모으면 보라색도 안쓰고 전설템들도 팔아치우게 됩니다. 

 

최고의 아이템이 있으나 그건 캐릭터나 액션스킬 그리고 자신의 스타일에 따라 선호가 다를 수 있습니다.. 

아래는 대표적인 최고의 무기들.. 

 

컨퍼런스콜..  전작부터 유명한 샷건이죠.. 제 경우 전작에서 보스 잡을 때 주로 쓰던건데 3편에서도 이걸 쓰네요.. 특히 탄환재생되는 스킬과 탄창 늘리는 스킬을 가지고 있는 모즈가 사용할 때 유용하더군요. 

개인적으로 보스 잡을 때 이 무기를 최고로 칩니다 -> 컨퍼런스 콜로 묘지기 잡기

게다가 제가 가지고 있는 건 세례받은 무기 옵션으로 적 체력 25% 이하인 경우에 무기 데미지가 50% 증가하는 것까지 붙어있어서 더더욱 좋아요.. 

 

컷츠맨.. SMG입니다. 요게 발사 속도, 재장전 속도나 충전속도가 느려서 살짝 답답하지만 데미지가 막강합니다. 

특히 물결모양으로 퍼져나가며 전방에 퍼져있는 적을 상대할 때 좋아요.. 보스전이나 1대 1대에선 안좋음. 

 

류다..   발사속도 좋고 데미지도 좋습니다. (보이는 데미지 말고 빨간 글자를 해석해야 하는데 거기에 부가 데미지가 있어요)

이거 초기에 드랍한 건데 저에겐 컨퍼런스콜에 밀렸지만 데미지가 좋아서 묘지기 파밍할 때 잘 썼습니다.. 현재는 컨퍼런스콜~

컨퍼런스가 없으면 류다로 보스 잡는 걸 추천합니다..  두 무기다 흔한 드랍은 아니지만 제 경우 둘다 5개 이상 주웠습니다. 

 

여왕의 부름... 

최근 드랍한 건데 이건 도대체 뭐가 좋은지 모르겠으나 유명은 합니다.. 여왕의 부름과 왕의 부름이 있습니다( King's Call, Queen's Call )

드랍은 묘지기 같은 보스나 다른 곳에선 드랍되지 않고 마지막 보스인 파괴자(디스트로이어)를 잡아야 나옵니다. 여왕의 부름은 1개, 왕의 부름은 구경도 못해봤음...  (ps. 파괴자에서 왕의 부름도 결국 드랍하더군요)

 

6) 아리디안 용접기

: 미션을 수행하면 받을 수 있는데 무기를 토해 냅니다.. 

그런데.. 

 

시험삼아 아무리 돌려도 전설 아이템 하나도 안 토해내더군요..  절대 돌리지 마시길.. 대략 1000 정도의 비용을 지불했는데 전혀 안 나옴.. 물론 보라템 중에도 잘 찾으면 쓸만한게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 

방마다 돌아다니며 아리디안 용접기를 돌렸으나 쓰레기만 나옴...

 

7) 아이템에 쓰여진 빨간 글씨의 해석

: 전설 아이템을 보면 빨간 글씨로 요상한 말들이 쓰여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 초집중 XZ41 이란 무기를 보면 "난 이젠 할 말 없어" 란 빨간 글씨로 통 이해못할 장난같은 글씨가 있는데 이게 그냥 장난이 아니라 해석을 해야하는 글씨입니다. 

무기 테스트 해서는 잘 알수 없는 것들이 많아요.. 그래서 해외사이트 구글링이 필요한 거고 제가 영문판으로 자주 플레이하는 이유입니다. 한글명으로 검색이 될리가 없잖아요. 

그래서 "난 이젠 할 말 없어" 는 구글링해보면 이 무기 탄환이 적에 부딛치면 2개의 부가적인 파편이 튄다는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즉, 데미지가 더 먹힌다는 거죠.. 

이렇게 실제 데미지에 도움이 되는게 있는 반면 정말 아무 쓰잘데기없는 장난같은 것도 많습니다. 

 

 

이상 간단히 초보자들이 참고할 만한 정도만 적어봤습니다. 

캐릭터별로 여러가지 빌드가 있는데 그건 아이템이 갖춰지냐 마느냐에 따라 빌드가 완성되기 때문에 데미지와 생존도가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보통은 왠만큼 묘지기같은 곳에서 여러번 돌면 갖춰지긴 하는데 좋은 옵션 붙은 건 그만큼 더 힘들더군요. 게다가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아무리 남들이 좋다는 아이템도 나한텐 무용지물인 경우도 있어서 플레이하면서 자신에 맞는 아이템을 찾아야 할 겁니다. 

기타... 생각나면 추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