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IT 오디오/팁 & 리뷰

D-Link 무선랜 DWA-140 사용후기 및 A/S

Naturis 2010. 11. 17. 09:29
반응형
약 1년 반 동안 디링크 사에서 나온 802.11.n 규격 지원에 Ralink RT2870 칩셋을 사용하는 dwa-140 무선랜을 쓰다가 a/s를 맏겼더니 1주일만에 새것으로 보내주네요.
원래 a/s후기만을 쓰려고 했으나 새 무선랜을 보내준 관계로 사용후기까지 같이 써 봅니다.



1. 사용후기

약 1년 반 사용한 것이니 dwa-140을 충분히 써본 샘입니다. 거기다 a/s후 새로 받았으니 또다른 사용후기라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사용환경은 보면 안방에는 같은 디링크사의 dir-615 유무선 공유기를 설치해서 광랜을 사용하고 있고 약 6m를 전파 진행상 L 자 형태로 지난 끝자락에 있는 제 방에 dwa-140을 설치하고 쓰고 있습니다.
처음 조립시에는 dwa-140을 공유기와 직선거리 1m내로 붙여놓아 최대속도로 써보기도 했으니 충분히 그 속도를 알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절대 광고에서처럼 엄청난 속도는 안나오고 바로 옆에서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유선 최대속도의 80-90%정도까지 나온다고 보면 됩니다. 당연히 거리가 멀면 쭈욱 속도가 떨어지지요. 저희 집 같이 6m 거리에 L자 형태의 벽을 지나 설치된 집에서는 유선 최대속도의 최대속도의 50-60% 정도까지 나옵니다. 말 그대로 최대일뿐 보통은 잘해봐야 40%정도까지 속도가 나옵니다.

아래는 한국정보화진흥원 인터넷품질테스트 에서 dwa-140 무선랜을 사용하여 속도를 측정한 결과로서 다운로드 결과가 3.62 MB/s입니다. 안방에서 공유기에 직접 연결된 컴퓨터에서 측정한 결과는 약 9 MB/s 니까 원래 속도의 약 40%정도의 속도가 나옵니다.



정리하는 의미에서 1년반 동안 사용중 느낀 dwa-140의 장단점을 간단히 설명하면, 장점으로는 크기가 작아서 휴대하기가 편하다는 것하고 802.11.n을 지원하는 무선랜중에서는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 그리고 연장 크래이들을 제공해서 길이를 늘려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점은 열이 좀 많은 것 같고, 내구성이 좀 취약합니다. 50cm정도 가량 높이의 컴퓨터에서 떨어뜨렸더니 케이가 그냥 열려버립니다. 그 이후로 심심하면 케이스가 열려버리더군요.

  컴퓨터 활용 팁 (H/W)


2. A/S후기
 
앞에서도 서술했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 고장이 나서 a/s를 맡기고 일주일만에야 택배로 새로운 제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중소기업이라서 그런지 a/s는 좀 약한 면이 있습니다. 우선 a/s 수리요원이 좀 부족한 것 같더군요. a/s센터에 갔더니 수리요원이 출장을 나갔다고 합니다. 그럼, a/s수리요원은 단 1명만 채용하고 있었을 가능성도 배재할 수 없습니다. 아무튼 a/s 센터에 가서 수리요원이 없다는 말을 들은 것은 이 회사가 처음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행히 일주일 만에 수리후 택배로 받아볼 수 있었지만, 일주일이라는 기간은 솔직히 너무 깁니다. 담당 직원의 설명을 들어보니 자재관리 수급에 좀 문제가 있어 보이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