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IT 오디오/라즈베리파이 활용하기

8. 라즈베리파이2 - KODI OPENELEC 활용팁 - 오버클럭하기

Naturis 2015. 7. 31. 21:19
반응형

코디 OPENELEC에서도 라즈비안 등에 코디를 설치한 것과 동일하게 오버클럭이 가능합니다.

config.txt 를 수정하는 건 같은데 약간의 명령어가 더 필요하죠.

 

1. config.txt 수정하기

 

putty로 접속해서 아래와 같은 리눅스 명령어를 타이핑 하면 됩니다.. (참고 : putty - http://naturis.kr/2086 )

혹시 오해하시는 분들이 계실지 모르지만 라즈비안에 깐 코디건, 코디 오픈일렉이던 모두 리눅스 기반이고 왠만한 리눅스 명령어 다 먹습니다. 단지 기능에 제한이 있을 뿐이죠.. 특히 오픈일렉에서요..

암튼...아래 명령을 실행하세요~

"cd /" : 루트로..

"mount /flash -o remount,rw"    : 라즈비안과 달리 config.txt 파일이 flash 디렉토리에 있습니다. 읽기전용이라 풀어줘야 합니다.

"cd flash"  : flash 디렉토리로...

"ls" : config.txt 파일이 보일겁니다.

"nano config.txt" : config.txt 편집하러 들어갑니다~

 

 

2. 라즈베리파이 오버클럭

: 라즈베리파이 오버클럭은 PC에서의 오버클럭처럼 속도를 향상시키지만 기기에 무리가 갈 수 있으며 안정성도 떨어질 수 있으니 적절히 해야겠죠.

코디 기준으로 오버클럭 해 봅니다.

국내외 사이트에서 적절한 오버클럭이 어느 정도일까 이리저리 구글링해 봤는데 구글링 할 수록 좋은 정보가 나오더군요..

 

config.txt 파일내의 기본 설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에 보시면 노오버시 cpu 클럭은 700정도이며 라즈베리파이에서 권장하는 셋팅값이 위에 보입니다. . 중간이 900... 보통은 이정도를 안전치로 보도군요.. 그리고 1000 이상은 터보~

위에서 #은 주석입니다. 해당 라인에서 #부터는 주석처리 되므로 #을 빼줘야 해당 라인의 설정이 적용되는 거죠.. (프로그래밍 해보신 분들은 눈치채시고 잘 하시겠지만요.. )

제 경우엔 이리저리 세팅하다가 안전과 어느 정도 오보도 되는 적당한 값으로 세팅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래와 같이 900에 450값을 추천합니다.. 참고만 하세요. 너무 무리하게 오버하지 마시구요..

gpu_mem=256   #또는 320 

arm_freq=900
sdram_freq=450
core_freq=450
over_voltage=0

initial_turbo = 30

 

 

 

3. 기타 : 과열과 저전압

참고로 코디를 돌리다 보니까 우측 상단화면에 무지개 화면이 나타나더군요.. 이게 뭔가 의아해 했는데 일종의 경고 메시지더군요..

 

- 레드 스퀘어(red square), 즉 빨간 사각형은 과열 경고 메시지이고,

- 무지개 스퀘어(rainbow square), 즉 무지개 사각형은 저전압 경고 메시지 입니다.

이 메시지가 나타났다고 즉시 문제되거나 하지는 않았지만 언제 문제 될지는 모르겠죠..

 

 

 

과열이야 방열판이나 냉각팬으로 해결할 문제이고, 저전압 문제는 제대로 된 라즈베리파이 전원을 연결해야 할 겁니다.

리니어 전원이 최상이긴 한데 그럴 필요없고 일반적인 스마트폰용 USB 어댑터 전원으로도 제대로 된 거면 괜찮습니다.

제 경우를 보면, 1000으로 씨퓨 오버해도 무지개 스퀘어가 안 나타났는데 usb메모리를 연결하자 (노어버 상태에서도) 무지개 스퀘어가 나타나더군요.

고용량 usb에서 증세가 더 심한데 가능하면 usb 메모리 등의 장치 연결이 약간의 전압 강하를 이끄나 봅니다.

제 해결책은 다른 usb 어댑터로 바꾼겁니다.. 그런데 표기상으로는 무지개 스퀘어 나타났던 usb 어댑터가 스펙이 5V 2A였고, 새로 바꾼 것이 5v 1A였습니다.. 즉, 스펙이 전부가 아니고 어댑터는 꼽아봐야 성능을 안다는 겁니다.. 둘다 중국산~.. 암튼 않되면 남는 어댑터 바꾸시던가 새로 구입해보시던가.. 돈되면 좀 비싼 어댑터 사보시던가..

특히 이유없이 라즈베리파이가 멈춰버린다던가 하는 증세가 잦다면 필히 어댑터를 바꿔 보시기 바랍니다.

어쨌든 참고하시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