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책과 음악

[도서] "풍속화란 무엇인가? - 조선의 풍속화와 일본의 우키요에, 그 근대성"

Naturis 2015. 3. 4. 21:19
반응형

 

 

한동안 이과쪽에 가까운 책만을 보다가 요즘엔 문과쪽 책들을 좀 보고 있습니다.

"풍속화란 무엇인가? - 조선의 풍속화와 일본의 우키요에, 그 근대성" 은 저자 이중희가 근대로 넘어가는 봉건사회의 해체기의 비슷한 시기에 한국과 일본에서 일어난 풍속화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양국에서 어떠한 배경에서 풍속화가 발생했는지 그 당시 분위기를 자세하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대학교 교재로 쓰일 수준의 책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조금 교과서적인 느낌도 있어서 읽다보면 지루할 수도 있습니다.

일본의 우키요에의 경우는 용어 자체도 처음 듣기도 하거니와 눈에 익은 몇몇 작품을 빼고는 일본의 풍속화라는 것을 처음 접하는 독자들을 위해 자세한 설명이 좋았습니다. 그래도 일본쪽 내용은 좀 어렵긴 하더군요...

이책의 단점이 있다면... 그림에 관한 책인 만큼 책 사이즈가 좀 컸더라면 작품 감상과 이해에 유리하지 않을까 싶더군요..

또한가지는 앞에서 얘기한것처럼 대학교 교재 느낌이 책이 나는 만큼 읽다보면 지루해질 수도 있다는 점인데, 어려운 내용은 좀 빼고 반복설명은 지양하였더라면 일반 독자의 손이 더 가지 않았을까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