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IT 오디오/팁 & 리뷰

포토샵에서 사진에 직인(낙관, 서명) 삽입하고 매크로액션 후 일괄처리하는 법

Naturis 2015. 3. 5. 19:36
반응형

블로그에 사진 올릴 때면 사진 이미지 사이즈를 자동으로 변환해서 저장하는 매크로 기능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 이미지에 직인(낙관,서명)까지 넣으면 더 좋구요.

보통 포토샵으로 이미지 사이즈 자동변환 후 저장하는 것은 매크로 가능합니다만 낙관(서명)까지 삽입하는 매크로는 쉽지 않더군요.

포토스케이프라는 툴이 있어서 포토샵보다 더 쉽고 빠르게 일괄처리 할 수 있긴 한데... 이 포토스케이프의 단점이 이미지의 화질이 쭉 떨어진다는 겁니다. 로(raw)파일을 다룰수도 없기도 하구요... 저는 거의 99% 로(raw)파일을 쓰거든요...

포토샵에 이미지 사이즈 변환후 낙관찍고 저장하는 매크로를 이전부터 만들어 보려다 실패하다가 이번에 쓸만한 방법을 알아냈습니다. 이 방법이 최선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로(raw)파일을 읽어서 색온도 등 조정해둔 여러 이미지들을 낙관찍고 이미지 사이즈 변환후 최종적으로 jpg등으로 저장해서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겁니다. 매크로 과정을 약간 변환해서 자신만의 매크로 액션을 만들어도 되구요.. 이 매크로 액션을 일괄처리(batch)하면 됩니다.

즉, 포토샵에서 열어둔 모든 파일에 대해 낙관삽입과 이미지 사이즈 조정후 한꺼번에 일괄처리하는 전과정입니다.

제 경우에는 낙관있는 경우(가로 2000), 낙관없는 경우(가로 2000), 낙관없는 경우(가로 1232) 이렇게 세 가지 매크로 액션을 저장해두고 사용합니다.

 

방법을 하나씩 설명해 봅니다.

 

사전 준비할 것

 

 

1. 우선은 낙관으로 사용할 이미지 준비하셔야 합니다. 낙관 만드는 법은 생략합니다. 알아서 준비하세요. 검색해보면 낙관만드는 법 잘 나옵니다. 
(예 : http://yourjune.tistory.com/686 )

참고로 포스팅 마지막에 전과정 동영상도 첨부하였습니다.

 

2. 포토샵에서 낙관이 들어갈 이미지들을 모두 열어 둡니다.

3. 최종 저장할 폴더를 따로 만들어 둡니다(혹시라도 파일을 덮어쓰기 할 염려을 위해서 입니다. 또한 연습을 위해 원본 파일이 아닌 복사본으로 미리 테스트 해보길 권합니다)

 

 

Action 만들기( 매크로 액션 )

 

 

1. 포토샵을 열고 Action(매크로)을 실행합니다.

 

 

2. New Action이 실행창이 뜨면 이름과 단축키를 설정합니다. 단축키(function key)는 기본이 없음으로 설정되어 있으니 원하는 것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3. 매크로 액션 녹화를 시작합니다.

 

 

 

4. Place 기능을 실행합니다. 삽입할 낙관 파일을 지정하게 됩니다.

 

5. 낙관 파일이 이미지에 위에 뜨면 알아서 사이즈 조정하시고 엔터를 누릅니다.

 

 

6. 낙관 파일을 삽입하기 원하는 위치로 옮깁니다. (아래 사진에서는 우측 하단으로 낙관을 옮겼습니다)

 

 

7. 이미지 사이즈를 변경합니다.

 

 

8. 사이즈 변경한 이미지를 저장합니다. 이때 처음에 말했던 것과 같이 저장할 폴더를 따로 만들어 두거나 원본 파일과 다른 폴더로 지정해 두어야 헤깔리거나 덮어쓸 위험이 없습니다.

 

 

9. 편집한 이미지 파일을 닫습니다. 이때 변경된 파일을 저장할 거냐 물으면 그냥 No하면 됩니다. (이미 편집한 파일은 목적폴더에 저장됬습니다)

10. 매크로 액션을 종료합니다. 매크로 창의 빨간 버튼 왼쪽의 네모를 누르면 됩니다.

 

이상으로 매크로 액션 하나가 만들어졌습니다.

이젠 하나의 파일에 대한 매크로 액션을 열려진 모든 이미지 파일에 대해 일괄처리를 하는 과정입니다.

 

 

매크로 액션에 대한 일괄처리

 

11. 포토샵 메뉴에 보면 Automate라고 있습니다. (한글판에는 뭐라고 나와있는지 모르겠습니다만... )

그걸 누르면 Batch라는 써진 부분이 보입니다. 한글판에는 아마 일괄처리라고 되어 있을 것 같습니다.

 

 

 

12. batch(일괄처리) 설정은 매크로 액션(action) 선택과 작업할 물건들 선택, 그리고 저장할 폴더 선택 등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하단에 file naming은 아마도 작업한 이미지 파일에 순번을 매기거나 하는 네이밍을 말하는 것 같은데 제대로 해보지 못해서 그냥 생략하겠습니다.

(제 경우에는 그냥 이름 안바꾸고 그대로 사용하거나, 필요한 경우에는 acdsee 와 같은 이미지툴에서 번호매겨서 리네이밍합니다)

OK를 누르면 열려진 모든 이미지 파일에 대해 매크로 액션을 실행합니다.

 

이상으로 매크로 만들고 일괄처리하는 것까지 끝났습니다.

 

 

매크로 액션 과정 요약 및 동영상

 

아래는 제 매크로 액션입니다.

낙관 없는 경우에는 그냥 이미지 사이즈와 다른이름으로 저장후 닫기만 하면 되고...

낙관 있는 경우에는 pace->낙관위치조정->(보이는 layer 병합)->Image size 조정->다른이름 저장->닫기... 의 과정을 거칩니다. 중간에 Merge Visible(보이는 레이어 병합)을 넣은 건 jpg로 저장하는 과정에서 자동 처리되므로 빼도 됩니다.

 

 

이상으로 설명은 끝났구요. 제가 만든 매크로 과정에서 원하는 방법으로 변형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마 설명 읽다보면 매크로가 뭔지 대충 이해는 가실 겁니다...

마지막으로 전과정 동영상 첨부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xyJNEFFR-fY&feature=youtu.be

동영상 파일 편집을 잘 못해서 그냥 녹화한 것을 파일 사이즈만 줄여서 올린 것이니 양해를 바랍니다. 않되는 것 있으면 댓글 주시고, 제가 아는 한도에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도 포토샵 전문가는 아닌지라 답변을 못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