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타프리즘/사진

아프리칸 데이지 Osteospermum[아스티어스펄멈]

Naturis 2014. 12. 18. 17:05
반응형

 

 

 

 

 

 

안산식물원에서 찍은 "아스티어스펄멈" 입니다.

식물원 안내문에는 디모로 후세카 라고 적혀있으며 다른 식물원들이나 포탈 등에서도 디모로 후세카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영문표기 없는 디모로 후세카.. 뭔가 이상합니다. 일본인 이름같기도 하고 어떤 블로그에서는 일본 원산이라는 설명도 있습니다만... 아닙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디모로 후세카가 아니라 Osteospermum[아시티어스펄멈, 오스테오스퍼멈, 오스테오스펄멈, 오스테오스페르뭄] 입니다. osteospermum 한국발음으로는 [아스티어 스펄멈, 아스티어 스퍼멈]이 그나마 가까울 것 같습니다. 포탈 등에서는 디모로 후세카,  디모르포테카, 아프리카 금잔화, 아프리칸 데이지 등으로도 불리우고요.

 

생물분류체계로 보면 국화과[ Asteraceae ], 금잔화족 [ Calenduleae ], Osteospermum 속에 속합니다.

보다 정확히는 Osteospermum ecklonis 종으로 추측됩니다. Osteospermum ecklonis 종을 Dimorphoteca ecklonis 종으로도 부른적이 있는데 바로 이 Dimorphoteca[디모르포세카]에서 디모로 후세카라는 이상한 명칭이 나온 듯 합니다. (아마도 일본식 발음?)

그런데 디모르포세카라고 부르는 건 (적어도 현재로서는) 잘못 된 이름인듯 합니다.

위키피디아의 설명에 의하면 Dimorphotheca 속에 속해 있던 것을 현재는 Osteospermum 속으로 구분합니다. 한해살이 종은 Dimorphotheca 속에 남고, 여러해살이 종은 Dimorphotheca 속에 속합니다. 즉 아스티어스펄멈[Osteospermum]은 이전에  Dimorphoteca ecklonis 종이었으나 Osteospermum ecklonis 종으로 '속'이 변경된 것이 아닌가 추측이 됩니다. 여러해살이라는 특징때문에요...

참고 : 생물분류체계 - http://naturis.kr/1729

어쨌거나 디모로 후세카라는 이름을 바로잡고자 길게 설명해 봤습니다.

http://naturis.kr/1818 에 더 활짝 핀 꽃이 있습니다.

 

'펜타프리즘 > 사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열대의 아펠란드라  (2) 2014.12.20
호주매화  (4) 2014.12.19
놀이터 풍경  (6) 2014.12.17
백정화의 단정화  (4) 2014.12.16
풀잠자리  (4) 2014.1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