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타프리즘/사진

관음죽[觀音竹; Broadleaf Lady Palm] 과 크로톤(croton)

Naturis 2014. 1. 29. 21:16
반응형

중국 남부와 타이완이 원산지인 관음죽[觀音竹; Broadleaf Lady Palm] 은 대나무라는 이름이 붙어있지만 야자나무에 가까운 식물입니다.

학명이 Rhapis excelsa 로서 종려죽[棕櫚竹; Lady Palm ; 학명은 Rhapis humilis]과는 거의 비슷하게 생겼는데 둘다 야자나무 종류에 속하는 식물이고 관음죽의 영문명 Broadleaf Lady Palm 에서 보듯이 종려죽(Lady Palm)과는 거의 흡사하나 관음죽이 보다 넓은 잎사귀 즉 broadleaf를 가졌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냥 봐서는 구분하기 좀 힘듭니다. 참고로 종려죽은 slender(호리호리한) lady palm이라고도 부르나 봅니다.

아래는 Rhapis 속의 대략적인 구분이 나와있는 자료입니다.

(출처는 http://www.rhapisgardens.com/books/introduction.htm )

 

 

아래 사진은 관음죽입니다. 식물원에서 관음죽만 보여서 종려죽은 사진찍지는 못했습니다.

 

 

크로톤(croton)은 이전에도 포스팅했던 포인세티아와 마찬가지로 대극과 [Euphorbiaceae, 大戟科] 의 열대 식물입니다.

크로톤도 종류가 많은데 아래 사진에서 찍었던 건 오색크로톤(학명: Codiaeum variegatum) 입니다.

오색크로톤은 영문명이 garden croton 또는 variegated croton 인데 크로톤 중에서 관상용으로 제일 흔한 종이고 이름에서 garden이라는 이름이 붙여있네요.. 또한 오색이란 이름처럼 나뭇잎 색이 여러가지 인데 얼룩덜룩(variegated) 해 보입니다. 그래서 학명에 variegatum 이란 이름이 붙어 있는듯 하구요.

 

 

촬영은 안산식물원에서 했습니다.

'펜타프리즘 > 사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국의 새를 닮은 극락조화  (6) 2014.02.03
석양의 비행운  (12) 2014.02.01
큐피어[cuphea, 쿠피아, 구피아]와 뱁새  (10) 2014.01.27
하얀 소나무 백송(白松)  (11) 2014.01.25
개모밀덩굴  (8) 2014.0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