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IT 오디오/팁 & 리뷰

ES파일탐색기로 스마트폰으로 컴퓨터 연결하여 파일 주고받기

Naturis 2014. 7. 2. 04:42
반응형

스마트폰이 좋은 점이 많이 있지만 컴퓨터랑 연결해서 공유된 파일을 맘대로 다룰 수 있다는 것입니다.

ES파일탐색기가 그런 일을 가능하게 하는 어플 중 하나인데요.

제가 주로 이용하는 건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을 컴퓨터에 이동 또는 복사하거나, 컴퓨터에 저장된 드라마 동영상 파일을 스마트폰에 저장하거나 하는 파일 이동복사 작업입니다. 파일 이동복사 없이 그냥 컴퓨터에 저장된 동영상 파일을 스마트폰에서 실행시켜 볼 수도 있구요.

즉, 공유만 되어 있다면 스마트폰을 PC를 맘대로 들랄거리며 작업을 할 수 있다는 겁니다.

그러려면 일단 PC에서 공유작업이 필요합니다.

윈도우즈 7 기준으로 간단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몇가지는 그냥 설명으로 넘어가니 잘 모르시면 댓글 질문 주시기 바랍니다)

 

1. PC에서 원하는 폴더를 공유합니다. 공유한 폴더는 외부에서 접근이 가능하니 반드시 PC에 암호를 건다거나 하는 작업을 해두시고요..

공유는 익스플러러에서 속성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2. 이제 공유를 해야 하는데 아래 사진 우측 창부터 차례로 창이 열립니다.

속성에 들어가면 "공유"라는 탭이 있습니다.

거기서 다시 '고급공유'으로 들어갑니다. 거기서 "선택한 폴더 공유'를 체크하시고... 그 밑에 '권한' 이라고 된 버튼을 누릅니다.

권한에 들어가면 공유한 폴더에 대한 사용권한을 체크할 수 있는데 공유한 폴더에 접근해서 변경(쓰기)만 할건지, 읽기만 할 건지, 둘다 가능하게 할 건지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모든 권한을 줘야 읽기, 쓰기가 다 가능합니다.

그리고, '확인' 버튼...

 

 

 

3. 이제 스마트폰에서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ES파일탐색기는 play스토어에서 다운받아 설치하시구요)

ES파일탐색기를 실행하면 화면을 우측으로 화면전할 할 때마다 각각 Homepage->sdcard->LAN->클라우드 화면이 나타나는데 Homepage는 스마트폰 안팎 전부를, sdcard는 스마트폰의 sd 카드를, LAN은 무선랜 연결을, 클라우드는 클라우드 연결 화면을 보여줍니다.

여기서 컴퓨터 연결은 'LAN'에 해당하므로 Homepage 하단의 LAN을 클릭하거나,  손가락으로 화면을 끌어 화면이동하여 LAN으로 가시거나 하면 됩니다.

 

아래가 ES파일탐색기의 LAN 화면입니다.

아래의 192.168.0.197은 제 컴퓨터의 LAN 연결이고, ES 파일탐색기 처음 실행시켰을 때는 아무것도 안 보일 겁니다.

그럴때는 화면하단에 SCAN으로 주변에 무선연결된 IP를 찾아냅니다.

 

 

 

4. 무선 연결된 컴퓨터 IP를 ES파일탐색기가 스캔해 냈으면 이제 연결된 LAN(즉 컴퓨터IP)에 암호입력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해당 연결 IP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사용자이름과 비밀번호를 넣고 확인을 눌러주면 스마트폰과 PC가 연결됩니다.

이때 사용자이름은 컴퓨터이름 말고 사용자이름(사용자 프로필) 을 입력해야 합니다. 즉 컴퓨터를 로그인 할 때 적혀 있는 그 이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모르시면 컴퓨터 바탕화면의 시작버튼을 누르면 윗쪽에 사용자이름이 보입니다.

 

 

 

LAN연결을 통해 컴퓨터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여러 폴더가 보이는데 컴퓨터에서 공유한 폴더가 보이는데 제가 공유한 폴더는 "공유"라는 이름의 폴더였습니다. 이제 폴더안의 파일을 맘대로 다루면 됩니다. 복사하는 삭제하든 열어보든..  저처럼 옆방에서 스마트폰으로 컴퓨터에 접속해서 공유폴더 안의 드라마를 바로 실행해서 보시든...

 

제 위주로 서술해서 부족한 설명일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궁금하시면 댓글달아 주세요~

ps. 가끔 컴퓨터를 검색해내지 못하는 경우가 있더군요. 이 경우 es파일탐색기 어플을 제거하고 다시 설치하면 제대로 검색해내기도 하더군요.. 버그인것 같습니다.. 참고로 스마트폰에 연결된 (주로 공유기겠죠) 기기들을 검색해주는 어플이 있습니다. fing 이라고요.. 구글스토어에서 fing 치면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