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영화] 구로사와 아키라의 "숨은 요새의 세 악인(隱し砦の三惡人, The Hidden Fortress, 1958)"

Naturis 2013. 2. 26. 21:31
반응형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의 영화 숨은 요새의 세 악인 (隱し砦の三惡人, The Hidden Fortress, 1958)입니다. 포스터와 달리 영화는 흑백이구요..

구로사와 또는 구로자와 아키라 감독의 작품은 여러편 보긴 했지만 아직 못본 것이 많아서 이 작품도 그 중의 하나로 본 겁니다.

주연 배우는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 작품 (요짐보, 라쇼몽, 7인의 사무라이, 츠바키 산주로 등)에서 출연했던 그 배우, 미후네 토시로 (三船 敏郎, Toshiro Mifune) 입니다. 진정 대배우라는 생각이 절로드는 그런 배우죠. 일본에서도 최고의 배우로 일컸어졌었죠.

 

 

좌측의 배우가 미후네 토시로... 요짐보, 라쇼몽, 7인의 사무라이, 츠바키 산주로 등을 보신 배우라면 '아, 그 배우!' 하실 겁니다.

 

영화 장르는 액션 어드벤처 로드무비 쯤.. 스토리는 간단합니다

패망한 왕국(일본 전국시대의 영주가 더 가까운 표현)의 유키 공주와 마카베 장군이 왕국을 재건하기 위해 숨겨둔 황금을 찾아 탈출하는 모험을 다룬 이야기라고 짧게 요약할 수 있겠네요. 그 과정에서 두 농민군 출신 탈주병과 함께 황금을 숨겨들고 적진을 지나는 모험을 하게 됩니다.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의 작품에서 자주 말하고 있는 인간의 탐욕, 전쟁의 비참함, 유머 등이 잘 들어난 작품입니다.

 

 

 

 

 

<숨은 요새의 세 악인>은 옛날 영화에 액션 어드벤처라고 할 정도로 뭔가 독창성과 특출남이 있는데 이 영화 후대의 몇몇 영화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예를 들면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원령공주 즉, 모노노케 히메(もののけ-: Mononoke Hime, The Princess Mononoke, 1997)에도 영향을 주었고 특히 조지 루카스는 스스로 스타워즈 에피소드4 (새로운 희망)에 일부(스토리, 영상 테크닉, 캐릭터 등) 영향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스타워즈에 쓰인 화면전환 기법(frame wipes : 예를들면 씬 전환시 화면 한쪽에서 다른 씬화면이 밀려오는) 도 <숨은 요새의 세 악인>에 쓰인 것을 따라해 본거라고 했다죠..

공주를 데리고 다니는 기사의 스토리 모티브는 스타워즈와 비슷하고, 캐릴터를 보면 공주와 기사, 그리고 스타워즈의 두 로봇 C-3PO, R2-D2 는 <숨은 오새의 세 악인>의 익살맞고 적어도 생명운에 있어서는 억세 운 좋은 두 농부와 캐릭터가 맞습니다. 스타워즈의 두 로봇과 이 영화의 두 농부의 큰 차이점이라면 두 농부는 끊임없이 탐욕을 보인다는 점.. 그래도 죽지는 않을 정도로 운이 좋은, 미워하기에는 너무나 나약한 평범한 인간의 모습을 보여주죠..

 

 

 

 사실 이 영화를 보기전 스타워즈가 이 영화에서 영향을 받았다는 말만 듣고 처음에는 과연 어떤 점이 닮았을까 의문을 갖았지만 영화를 보다보면 많이 빼딺았다는 것을 알게 되죠..

그런데,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의 이 작품을 2008년 일본에서 리메이크 했었죠.. 그냥 망작.. 비난을 한 몸에.. ㅋ   대가의 작품은 함부로 리메이크 하는게 아닌데.. ㅋ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의 작품들 그중에서 이 작품을 포함하여 흑백영화들은 정말 하나같이 수작이라 적극 추천하고 싶습니다.  현재에 봐도 볼만 한 작품들이죠..

포스팅이 마음에 드시면 추천 버튼을 눌러주세요 ~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 작품 포스팅>

라쇼몽(羅生門) (1950) - http://naturis.kr/694


란(乱, Ran,1985) - http://naturis.kr/502


츠바키 산주로(椿三十郞) - http://naturis.kr/470


7인의 사무라이 (七人の侍, Seven Samurai) (1954) - http://naturis.kr/433


카게무샤(影武者, Kagemusha)(1980) - http://naturis.kr/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