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IT 오디오/팁 & 리뷰

[사용기] 사운드카드 ASUS xonar DG

Naturis 2013. 1. 31. 01:39
반응형

PC메인보드 온칩 사운드를 탈피하고자 기회만 엿보다 이번에 새로 사운드카드 하나 장만 했습니다.

구입한 건 사운드카드의 새로운 강자 ASUS의 xonar DG 입니다.

ASUS는 보드만 만들고 있는줄 알았는데 사운드카드도 만들고 있다는 걸 이번에 처음 알았습니다.

그런데 평이 굉장히 좋습니다.

ASUS의 고급 사운드카드는 물론 제가 구입한 보급형 사운드카 DG모델도 국내외 평이 좋더군요.

 

XONAR DG의 박스는 그냥 평범... PCI 5.1 채널이고 돌비헤드폰 앰프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헤드폰 쓸 일이 없군요.

 

xonar DG의 내용물.. 아주 평범합니다.

카드와 설명서, 드라이버 CD, 그리고 LP슬롯용 가드를 주는군요..  케이블이라도 하나 주었다면 좋았을 것을..

 

 

ASUS XONAR DG 스펙 

 

 

 

사용후기 요약 - 장단점

기존 사운드는 온보드 칩셋(리얼텍 ALC888입니다. 그 놈과 비교할 수 밖게 없겠군요.

제 사운드 사양은 인티앰프에 JBL 컨트롤1x를 물려쓰고 있습니다.

 

1. 기존 ALC888 보드내장칩에 비해 소리가 깨끗해진 느낌..  잡음, 잡소리가 줄었다고 표현하는게 더 맞는 것 인데 뭔가 좀 깨끗해진 느낌은 듬.. 확 차이나는건 아니고...

2. 그외에 소리가 더 좋아졌다는 것은 딱히 모르겠음... 막귀는 어쩔 수 없는지도..

(ps. 추가 : dg 사운드 카드를 빼니까 소리가 확연히 다름이 들어나네요. 괜히 사운드카드를 끼우는게 아니었음)

3. 샘플링 레이트 24비트/96KHz 가 최고인 점은 약점이긴 한데...

사실 192KHz로 만든 음원을 접할 기회도 거의 없음... 내가 접해본것만 딱 세 음반... 그것때문에 돈 더 주고 192kHz 지원 사운드카드를 구입하기엔 좀 아까움..

4. 사운드카드에서 잭을 뽑거나 할때 컴퓨터가 죽어버리는 현상 있음 - 아마도 잭 자동인식 기능때문인것 같음... 이 기능 끄는 방법있으면 좋을 텐데 안 보임.. 

5. 드라이버가 좋지 않아서 트윅된 것을 사용하면 됨. 공식이랑 트윅버전 드라이버는 제 포스팅 참고..  http://naturis.kr/1383

 

몇십만원하는 고가의 사운드카드도 많지만 그 기능 다 쓸일도 없는데 저렴한 가격대에서 ASUS XONAR DG 선택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현재는 dg는 없어지고 dg7.1 인가 새로 나온것 같은데 가격이 조금 올랐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