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창고/잡상식 잡리뷰

인터넷으로 전입신고를 해보고

Naturis 2009. 11. 3. 23:49
반응형
얼마전부터 인터넷으로도 전입신고가 가능해졌습니다.
직접 동사무소를 가려면 몇시간 걸리는 관계로 인터넷으로 직접해보기로 했습니다.

우선, 전입신고를 하기전에 알아두어야 할게 공인인증서가 없으면 전입신고가 안됩니다. 은행업무에 쓰이는 그 공인인증서면 됩니다.
준비되었으면, http://www.egov.go.kr 에 들어가면 됩니다.

메인화면에 보면 중간쯤에 전입신고 부분이 있습니다. 신청버튼을 누르면 되겠죠.



이어서 전입신고서 화면이 뜨면 제대로 기입하여야 하는데 단순한 기입 오류도 처리가 반려되는 사유입니다. 달리 말하면 형식적인 사항에 오류가 있지 않은한 전입처리를 안해줄 이유도 없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전입사유에 아무거나 체크해도 사실상 문제될 이유는 없을 듯. 전입사유가 딱히 한두가지 일리가 만무하고 전입사유 따지는 공무원도 웃기는 것이고... 만약 애인이 옆동네에 살아서 이사왔다면 전입반려 할껀가? 이런 아무 의미도 없는 형식적 항목을 왜 넣었는지 모르겠음. 국민이 뭐하고 사는지 간섭하고 싶어하는 정부의 구시대적 발상이 아직까지 남아있는게 아닐까 나만 생각해봄.. ㅋㅋ 아무튼 전입사유는 그냥 적당히 체크하면 될 듯.



퇴근시간이후나 공휴일이 아닌 이상은 3시간내로 처리결과가 통보된다고 하더군요. 정확한 처리 절차는 모르겠지만 추측컨대 인터넷에서 접수를 받아 주소이전할 해당 동사무소에 접수된 업무가 전달된 후 동사무에서 전입처리 여부를 결정,완료 한 후 그 동사무에서 직접 민원인에게 전화나 문자로 처리결과를 보내 주는 것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1시간내로 문자메시지로 처리결과가 통보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반려... 주소에 불필요하게 번지수 이외에 건물명을 따로 넣었더니 반려되었습니다. 주민등록증에 나와있는데로만 넣으라더군요. ㅠㅠ
그 다음에는 제대로 되더군요.


그런데, 서비스 시작이 얼마 안되서인지 인터넷 전입처리 시스템에 조금 오류가 있더군요. 위 그림과 같이 또는 아예 오류메시지도 없이 오류가 뜨는 부분은 공인인증서부분이었습니다. 두번이나 오류가 나더군요. 공인인증서 정보입력후 한번은 위 그림과 같은 메시지를. 두번째는 무한 대기... ^^;  아직은 조금 불안하긴 한가 봅니다. 그래도, 생각했던 것보다는 만족스러운 것 같습니다.
아, 그리고 전입신고 처리비용은 무료입니다. 그리고 주민등록증에 주소정리는 나중에 시간나실때 동사무소에 가서 하시면 됩니다.
주의) 확정일자 받아야 하는 분들은 가능한 빨리 동사무소에 가서 도장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우선순위는 당연히 날짜가 빠른 사람이 높습니다.

Google 맞춤검색

'지식 창고 > 잡상식 잡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약'의 종류  (35) 2010.06.05
휴일에 문 여는 약국  (2) 2010.05.01
세계 여러 나라의 국가(國歌) 모음  (14) 2009.12.28
국세환급금 찾아가세요  (8) 2009.12.14
비슷하지만 다른 무슬림 옷차림  (8) 2009.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