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IT 오디오/게임

보더랜드2 - 건저커 클래스 피스톨 사용시 문제

Naturis 2012. 9. 30. 19:03
반응형

요즘 보더랜드 2 재밌게 즐기고 있습니다. 추석연휴라 제대로 즐길 시간이 없긴 합니다만..

 

보더랜드2 출시를 기다리면서 가장 해보고 싶었던 건저커 의 피스톨 샷 사용이었습니다.

전편에서 헌터 플레이를 좋아했기 때문입니다.

보더랜드2에서는 현재 건저커를 플레이 중인데 주력으로 피스톨을 사용하기에는 좀 무리가 따르는 면이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보더랜드 2를 하면서 초반에는 1편보다 그리 매력적이 않아 보였는데 점점 레벨이 오르면서 2편만의 매력을 발견하게 되더라구요. 다양한 총기와 화려한 디자인, 사운드가 1편보다 많이 좋아진 느낌입니다.

다만 앞에서 말했다시피 개인적으로 피스톨류의 경우 좀 맘에 안드는데 1편보다 사운드와 총기성능이 떨어지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따라서 2편에선 스킬 트리 선택이 좀 애매해진 면이 있습니다. 

 

1. 피스톨류 총기 성능이 떨어진다

 

1편에서는 리볼버의 데미지가 스나이퍼건에 조금 못미치는 선에서 엄청난 파괴력이 있어서 리볼버 한두방이면 왠만한 적은 다이시킬수 있었는데 2편에서는 1편에서처럼 쓸만한 리볼버가 잘 안나오는 것 같습니다.

또하나 아쉬운건 1편에서 자주 보이던 엄청난 속도의 fire rate를 자랑하는 리피터류의 피스톨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 fire rate 가 9 이상인 것은 여지껏 본적이 없습니다. 아직 발견을 못한 건지 아니면 2편에서는 fire rate 높은 리피터는 생산을 안 하는 것인지.

1편에서 모든 총기류중에서 fire rate가 높은 것이 리피터였고 fire rate 스킬 좀 높이면 엄청난 연사를 해댔습니다. 그냥 드르륵하면 1초만에 수십발이 날라갔었는데... 2편에서는 그런 리피터가 안 보여요..

사실 2편에서는 리피터용 총탄이 따로 존재하지도 않고 리볼버 총탄이랑 겸용으로 쓰기 때문에 1편에서처럼 고속 연사의 리피터가 나오지 않는게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듭니다.. 암튼 잘 찾아보렵니다.

 

 

2. 건저킹시 피스톨 연사의 불편함..

 

건저킹을 하려면 양손의 총을 좌우 마우스 버튼으로 클릭질을 해대야 하는데, 연사의 경우 그냥 한번만 누르면 되는데 단사의 경우 1발 1클릭을 해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건저킹을 안할 때는 크게 문제될 건 없는데 건저킹시에는 두 손가락 클릭질이 좀 불편합니다.

대게 이런 단발 총기는 리볼버에 많다는...

또한가지 별건 아니지만 피스톨의 총신이 짧음으로 인해 목표물을 시각적으로 보는데 좀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그 점에서는 총신이 긴 스나이퍼라이플이 좋긴 합니다.

 

 

3. 양손에 같은 종류의 총기사용 스킬(Divergent Likeness) 선택해야 할까..

 

건저커 스킬 중에는 양손에 같은 종류의 총기를 사용하면 데미지를 더 줄 수 있는 Divergent Likeness 라는 스킬이 있습니다.

이 스킬이 언뜻보면 참 매력적일 것 같은데 좀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이 스킬을 쓰려면 2개의 같은 종류의 총기를 가지고 다녀야 하는데 건저킹을 빨리 하려면 이 둘을 메인으로 써야 건저킹 동작을 빨리 가져갈 수 있습니다.

문제는 총알도 더 빨리 달 거라는 얘기.. 총알 부족으로 다른 보충 스킬을 써야 합니다. 캐퍼시티를 늘리던가 총알을 채워주는 스킬을 추가로 찍어줘야 할지도 모릅니다.

 

 

4. 보더랜드2에서는 다양한 총기를 쓰는게 좋다

 

보더랜드2에서는 스킬트리 이외에 보너스 스탯을 찍을 수 있는 추가 임무가 있습니다.

그 임무중에는 각 총기마다 킬링 숫자에 따라 보너스 스택을 주는게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각종 쉴드와 수류탄을 사용해야만 추가 스탯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스탯으로 받는 양이 꽤 되기 때문에 버릴 수가 없습니다.

결국은 어쩔 수 없이 모든 총기를 돌아가면서 쓸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피스톨 추가 데미지 스킬(I'm Your Huckleberry)을 찍기에는 부담이 갑니다. 제작자의 의도일까요.

만약 궂이 피스톨을 주력으로하고 피스톨 추가 데미지 스킬을 쓰려면 관련 총기류 보너스 스탯을 만땅으로 다 찍고나서만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원래 제 구상은 피스톨 데미지 추가 스킬과 양손 총기 데미지 추가 스킬을 같이 쓰려고 했는데 계획을 많이 수정해서 다양한 총기류를 즐기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느낌은 피스톨의 타격감, 효과음은 1편이 더 좋았고, 나머지 총기류의 타격감, 효과음은 2편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따라서.. 왠만큼 좋은 피스톨이 나오기 전에는 피스톨류는 주력 총기가 될 수 없을 것 같아요... 계획에서 완전 빗나갔어요 ㅋ

 

아직 만렙이 아니라 제 판단이 맞는지 모르겠지만 어쨌든 즐기면서 저만의 건저커를 만들어 가봐야겠어요..

p.s 혹시 잘못된 내용이 있다고 생각되시면 댓글 지적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