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야기/끄적끄적

뜬금없이 제 블로그가 <안전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된 웹 사이트>가 되어 버렸네요

Naturis 2012. 3. 13. 02:27
반응형
하루전 갑자기 제 블로그가 안전하지 않은 사이트가 되어버렸습니다..

문제 발견후 몇 시간 만에 해결했지만 일정 기간동안 제 블로그 로그인에 좀 문제가 있는 상태로 방치가 되었습니다..

어떤 문제였는고 하니... 먼저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뜨고...



다음에 아래와 같이 "이 사이트는 안전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된 웹 사이트입니다" 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그리고 나서 제 블로그 포스팅을 읽어 볼수 없게 되버립니다..
일종의 접속한 블로그에 대한 일종의 경고인 셈인데... 블로그를 들어오려면 SmartScreen 필터를 해제하면 됩니다.. 아래처럼..

 



이렇게 임시적으로나마 블로그에 들어올 수는 있습니다만.. 근본적인 문제 해결이 필요했습니다.

우선 왜 이렇게 제 블로그가 "안전하지 않은 사이트로" 보고가 되었냐는 문제인데요.. 

기술적인 문제인지 누군가 안전하지 않은 사이트로 신고를 한건지 저는 알수가 없습니다..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이고, 혹시나싶어 백업해둔 제 블로그 스킨과 html, css 를 과거로 돌려나봤습니다..
이걸로는 해결이 않되더군요..

결국 마이크로소프트에 문제해결 신청을 하고 (그들의 도움인지 아니면 저절로 문제 해결되었는지 모르겠지만) 제 사이트에서 문제는 해결되었습니다..

그렀다면 누군가 제 블로그를 안전하지 못한 사이트라고 신고했다는 것인데...
제가 다른 블로거에게 원한 살 일을 한 적도 없고 피해를 끼칠 포스팅을 한 적도 없고.. 해로운 포스팅을 한 적도 없는데 말이죠..

그래서 나름대로 추측을 해보니... 10일전 포스팅한 하나가 맘에 걸립니다..
박은정 검사에 대해 포스팅 한 적이 있었습니다.. [해당 포스팅 링크]
그 포스팅이 마음에 걸리는 겁니다.. 어디까지나 추측이지요..
누군가 제 포스팅이 맘에 안들었다는 거라고요... 개인인지 조직인지 누군지 알 수는 없으나...

혹시나 싶어 박은정 검사에 대해 포스팅한 다른 블로그들은 어떨까 싶어 검색해보니 몇 개 블로그중에서 그 중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몇몇에서 저와 비슷한 "안전하지 않은 사이트" 메시지를 보게 되었습니다..

아래 블로그들에서 같은 문제를 발견했는데 저랑 비슷한 주제를 다뤘던 겁니다..

http://myahiko.tistory.com/1049
http://pessi.tistory.com/9584
http://hopeblog.tistory.com/71

우연이었을까요...  다른 블로그들 돌아다녀봐도 이렇게 "안전하지 않은 사이트"로 제제당한 블로그는 거의 보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특정 주제 "박은정 검사"로 검색한 블로그들 여럿에서 이런 메시지를 본것입니다..
지금은 이 분들 블로그에서도 문제를 해결되어서 그런 메시지를 볼 수는 없습니다..
어디까지나 제 추측이지만 누군가 일부러 저와 같은 주제의 포스팅을 한 블로그들을 찾아내어 신고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만...

한편.. 안전하지 않은 웹사이트로 신고되었다는 것만으로 익스플로러 제작사이자 접수처인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블로그 이용에 제한과 불편을 준다는 것은 불합리해 보입니다..
그렇게 쉽게 "안전하지 않은 사이트"로 막아버리면 어떻게 하자는 것인지...

저도 처음 당해본 일이라 좀 황당했지만 비슷한 일을 겪으실 분이 있다면 빨리 마이크로소프트사에 해제 신청을 하는것이 최선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혹시 이런 문제에 대해 잘 아시는 분이나 제가 잘못 알고 있는 사항이 있다면 댓글 달아주시면 고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