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다이어트

한방에서 보는 비만과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들

Naturis 2010. 9. 17. 00:21
반응형
오늘날 한국인 뿐만 아니라 우리 조상들도 비만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있었나 봅니다.

허준의 동의보감에서는 비만증의 원인을 '습(濕)' 이라고 합니다. 습은 인체에 필요없는 노폐물이 쌓인 상태를 말하는데, 습이 쌓이면 혈액순환에 장애가 오고 음경동맥에도 순환이 잘 안 되어 경화나 노화가 빨리 진행되고 성기능이 감퇴됩니다.
인체의 오행에서 습은 토(土)에 해당하고 비뇨생식기는 수(水)에 배속되는데, 오행의 속성상 토는 수와 상극관계에 있습니다. 따라서 비만하여 습이 많게 되면 상극관계인 비뇨생식기의 기능을 억제하기 때문에 성기능장애가 나타날 수 있는 것입니다.

비만은 거동을 불편하게 하고 육체적 활동을 둔화시켜 사람으로 하여금 무능하고 무기력하게 만듭니다. 뿐만 아니라 비만은 중풍, 고혈압, 협심증, 심근경색증 등 심장혈관의 순환기질환을 비롯하여 간장병, 당뇨병, 담석증, 관절염, 피부병 등의 질병을 쉽게 발생시킵니다.
특히 성문제와 관련하여 여성에게는 월경불순, 불임증, 음부가려움증, 불감증 등을 유발하며,남성에게는 조루, 유정, 발기부전 등의 성기능장애가 쉽게 발생하도록 영향을 미친다.

한방에서의 비만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다양한데, 운동부족이나 과식에 의한 단순 비만일 경우 식이요법과 적절한 운동만으로도 치료가 됩니다. 하지만, 우울이나 정서불안으로 생긴 것은 정신적 치료를 병행해야 하고, 내분비 이상이나 특정 질병으로 발생한 것은 약물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관련 포스팅 : 다이어트에 좋은 운동 10가지http://naturis.tistory.com/307

                   유산소운동과 무산소운동, 어느 것이 다이어트에 좋을까 :http://naturis.tistory.com/402

                   건강에 좋은 지중해식 다이어트(Mediterranean-style diets)에 대하여  http://naturis.tistory.com/503

                   저지방, 저탄수화물 그리고 고단백질 다이어트에 관하여    http://naturis.tistory.com/495

                   디톡스 다이어트 (Detox Diet)에 관하여 http://naturis.tistory.com/588

                   변비와 다이어트에 좋은 고섬유질에 대하여  http://naturis.tistory.com/416

                   덴마크 다이어트(Danish Diet)에 대해서   http://naturis.tistory.com/510 

                   단순 탄수화물과 복합 탄수화물   http://naturis.tistory.com/550



한방에서 권하는 비만을 이겨내는 음식


다시마는 비만인 사람들 뿐만 아니라 혈압이 높은 사람들에게도 좋습니다. 또한, 미용에도 좋습니다.
칼로리가 거의 없으면서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고 아미노산의 일종인 라미닌 성분이 있어서 혈압을 떨어뜨려 주기 때문에 비만에다가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다시마를 간단히 요리해서 먹는 방법을 소개하면...

1. 다시마를 손바닥 크기만하게 잘라 물에 불립니다.

2. 그런 다음 잘 불려진 다시마를 건져 마른 행주로 토닥토닥 두들겨 물기를 뺍니다.

3. 이것을 알루미늄 호일에 싸서 프라이팬에 구운 다음 분마기로 빻습니다. 대충 빻아도 되는데, 그래야 거친 알맹이가 장에 들어가 연동운동을 촉진해서 변통을 원활하게 해주고, 변통이 잘 돼야 비만이 덜하게 됩니다.

4. 거칠게 빻은 다시마 가루를 식탁 위에 올려 놓고 하루 2회, 1큰술씩 먹습니다. 단, 주의할 것은 결핵이 있는 분들은 다시마를 많이 드시면 않됩니다. 



잣도 운동부족으로 인한 비만을 가진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잣을 먹으면 살이 찐다고 생각하는 분들 많이 계시는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으며, 그 반대로 잣을 오랫동안 계속 먹으면 날씬해지고 미용 효과도 놀랄 만큼 뛰어납니다.
하루에 10알 정도만 계속 먹어 보면 피가 깨끗해지는 정혈 작용이 이루어지고 체내에 남아 있는 칼로리를 소비해서 각종 장기의 부담을 없애줍니다. 그리고 심심풀이로 한알 한알 드셔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 뇌의 만족 중추를 자극해서 위를 안정시켜 줍니다.
게다가 운동 부족으로 인한 비만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잣만 수시로 잡수시는 것도 좋지만 팥, 콩, 녹두, 땅콩, 율무의 다섯가지 재료를 섞어 죽을 쑨 다음 그 위에 잣을 얹어서 잡수시면 더욱 좋습니다.  



포도는 포도 다이어트로도 이용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실제 동의보감에서도 "포도알은 포도당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배고픔을 달래주고, 기운이 나게 하며, 추위를 타지 않게 하고, 이뇨 작용이 있어 오줌을 잘 나오게 하며, 포도씨앗은 각종 암 예방에도 효험이 있다" 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백로 무렵이 되면 우리 조상들은 포도잼, 포도식혜, 포도 송편을 만들어 먹고, 포도주를 담가마셨습니다.


감자는 소화가 잘되고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는 식품입니다. 호주의 시드니 대학에서 여러가지 음식을 같은 칼로리만큼 먹었을 때 어떤 것이 가장 배가 부른지에 대한 실험을 했는데, 1등이 바로 감자였다는 보도도 있습니다. 이와같이 감자는 포만감이 느껴지면서 칼로리는 적고 영양이 풍부해 훌륭한 다이어트 식품으로 손꼽힙니다. 또한 생즙으로 먹으면 몸속에 쌓여 있는 지방을 흡수해 다이어트 효과가 훨씬 큽니다.

 
식사 대신 감자떡을 몇개 먹어도 좋은데, 감자떡은 쫀득쫀득하면서 맛있고 소화도 잘돼 즐겁게 다이어트를 할 수 있습니다. 감자 다이어트를 장기간 꾸준히 할 생각이라면 하루에 한두 끼만 감자를 먹고 나머지는 보통 식사를 하는 식으로 하는 게 좋습니다.


고구마도 감자와 마찬가지로 좋은 다이어트 식품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저녁식사를 굶는 사람이 많은데, 저녁에 고구마 한개와 우유 한잔이면 훌륭한 다이어트식입니다..
찐 고구마 한개를 우유 한잔과 함께 먹으면 맛도 있고 배도 부릅니다. 고구마의 열량은 중간 크기 한개에 약 180kcal, 저지방 우유는 한 컵이 약 100kcal로, 둘의 열량을 합쳐 봐야 밥 한 공기와 비슷한 정도입니다. 게다가 고구마의 풍부한 섬유소가 변비를 해소하고, 우유에는 칼슘과 단백질이 많아 영양면에서도 손색이 없습니다.


대부분의 야채가 다이어트에 좋습니다만 오이는 최고의 다이어트 음식입니다.
오이는 수분이 많아 보통 크기의 오이 한 개가 19kcal 정도밖에 되지 않으며 음식물 속에 있는 당류가 체내에서 지방으로 바뀌는 것도 억제해 줍니다.